침 치료로 갱년기 우울증 개선 효과 과학적으로 밝혀져
침 치료로 갱년기 우울증 개선 효과 과학적으로 밝혀져
  • 박종언 기자
  • 승인 2018.04.26 2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의학연구원, 갱년기 우울증 침 치료 작용기전 규명

국내 연구진이 침이 뇌 기능 조절 물질을 증가시켜 갱년기 우울증을 개선한다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규명했다.

한국한의학연구원 임상의학부 류연희 박사팀은 침 치료를 통한 갱년기 우울증 개선 효과를 동물실험으로 밝히고 뇌 신경영양인자 발현을 통한 작용기전을 과학적으로 살폈다고 26일 밝혔다.

우울증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2배 이상 많이 발생한다. 특히 갱년기 우울증은 40~50대 여성의 20~30%가 겪고 있다. 하지만 약물 또는 호르몬 치료의 경우 부작용이 크며 꾸준히 실시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어왔다.

연구팀은 난소절제술로 여성호르몬 결핍을 유도한 갱년기 우울증 동물모델을 대상으로 여성 질환에 효과가 있는 혈자리인 ‘삼음교’(三陰交)에 침 자극을 주었다.

행동평가, 미로실험, 강제수영장치 등 동물 실험 결과 침 자극을 준 실험군이 침 자극을 주지 않은 대조군보다 우울증 완화 효과가 뚜렸했다.

연구팀은 뇌 해마 부위에서 단백질 발현량을 확인해 본 결과 뇌유래신경영양인자(B울)와 신경펩타이드 Y(NPY) 발현이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어 약물학적인 기법을 활용해 뇌 기능 조절물질 간의 상호작용을 분석한 결과 경혈 자극이 BDNF의 발현을 증가시켰고 BDNF의 증가가 NPY의 증가를 유도해 우울증을 완하시킨다는 뇌 작용기전을 규명했다.

경혈 자극이 호르몬 변화에 의해 파괴된 항상성을 회복하기 위해 BDNF 강화를 유도한다는 게 연구진의 설명이다.

이번 연구는 갱년기 우울증뿐만 아니라 뇌기증 항상성 파괴에 의해 발생하는 다양한 정서질환에 침 치료를 적용할 수 있는 과학적 근거를 밝힌 것으로 관련 연구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류연희 박사는 “뇌 기능 항상성 파괴로 발생하는 다양한 정서 질환에 침 치료를 적용할 수 있는 과학적 근거가 될 것”이라며 “연구 범위를 넓혀 정서 질환 완화에 기여하는 침 치료 작용기전을 살필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 4월 11일자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