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갑질에 붕괴된 정신건강지원 '간호사 멘탈헬스 가이드' 출간
직장갑질에 붕괴된 정신건강지원 '간호사 멘탈헬스 가이드' 출간
  • 임형빈 기자
  • 승인 2018.12.27 2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명미북미디어, 스트레스 점검부터 대처까지 - 정신간호학 전문가 조언담아

간호사들의 직장 갑질문화가 수면 위에 드러난 가운데 이들을 스트레스와 정신적 폭력, 폭언으로부터 지켜줘야한다는 '간호사 멘탈헬스 가이드(사진)'가 출판됐다.

이 책의 저자는 일본 와카야마 의대 정신간호학 교수이자 정신간호 전문간호사인 부요 모모코(武用 百子) 씨다. 그는 대학병원에서 정신간호 전문간호사로 활동을 시작해 정신간호학을 정립하고, 1천여 건에 이르는 간호사의 멘탈헬스 상담을 하는 등 일본에서 보기드문 이론과 실무를 갖춘 전문가다.

그는 '태움'과 같은 잘못된 병원 문화는 일하는 사람의 문제가 아닌 조직의 문제라고 진단했다.

따라서 이 책에서 그는 간호사들이 얼마나 열악한 환경에 놓여 있는지, 그들에게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를 알고 근본적인 대처법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 이 책을 통해 간호사들의 스트레스 점검, 직장 내 폭력·폭언 대책, ‘정신적 폭력’ 가해자에 대한 대응 등 멘탈헬스 지원을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서도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그는 간호사야말로 환자를 죽음에서 지켜내는 중요하고도 힘든 일을 하기 때문에 이들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지켜주는 것이 곧 환자와 병원을 지키는 일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관리자들은 이들의 고민과 어려움을 이해하고, 줄여줘야 한다고 그는 강조한다. 그가 소개한 간호사들의 적응장애 대처, 우울증의 이해와 해결, 자폐스펙트럼증의 이해, 급성 스트레스장애 등은 관리자가 꼭 알아야 할 구체적인 정신건강 지원책이다.

간호사의 휴직부터 직장 복귀까지 지원책도 강조했다. 병동 직원에게 요구되는 배려, 복직 프로그램, 복직 지원의 실제 사례 등을 통해 최고의 복직 지원이 무엇인지를 보여준다. 결혼과 함께 직장을 떠나 늘 간호사 부족 현상을 겪는 우리나라에서 타산지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차례
 
제1장 병원현장의 문제점
스트레스 환경에 놓인 간호사들
지원이 필요한 경우
멘탈헬스 지원이 최대의 리스크 관리
일하는 사람만의 문제가 아닌 조직의 문제
 
제2장 병원에서 멘탈헬스를 지키는 법
스트레스 체크 제도
3단계의 멘탈헬스 지원
직장 내 폭력·폭언 대책
‘정신적 폭력’ 가해자에 대한 대응
 
제3장 관리자가 알아야 할 대응법
업무상의 어려움을 줄이는 법
적응장애 대처법
우울증의 이해와 해결법
자폐스펙트럼증의 이해
급성 스트레스 장애
 
제4장 복직 지원의 성공법
휴직부터 직장 복귀까지의 지원
병동 스텝에게 요구되는 배려
복직 프로그램
복직 지원의 실제 사례
최고의 복직 지원

부요 모모코 지음, 장유주 옮김, 정다와 출판사, 2018. 1만5000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