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질환 편견 언제 타파되나?
정신질환 편견 언제 타파되나?
  • 임형빈 기자
  • 승인 2019.01.04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신질환자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문제
국민 61% '정신질환자가 더 위험' 인식

우리나라 국민 5명중 4명은 누구나 정신질환에 걸릴수 있다고 생각하면서도 3명 이상은 정신질환자가 일반인보다 더 위험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은 초기 정신질환자의 병원 방문을 기피하게 만들어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전문가들은 이들이 제때 치료 받을 수 있도록 부정적인 인식을 거둘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처음에 정신병에 걸렸다는 진단이 내리면 자기 자신을 부정하게 된다. “아니야. 내가 왜. 이건 오진이야.” 이런 마음이 최초 치료를 받기까지의 기간을 늘리게 만든다. 이후 병원을 다녀도 자신의 상황을 부정해 약 복용을 거부하고 증상이 심해지면 다시 병원을 찾게 된다.

이런 수순이 조현병 당사자에게 다람쥐 쳇바퀴 돌 듯 순환된다. 이때 치료를 포기하면 병이 악화돼 재발의 위험에 발생하지만 처음부터 순응하면 조현병은 차도가 생기며 치료가 된다. 이 위험한 순간을 당사자들이 무사히 넘겨야 한다.

4일 국립정신건강센터가 전국 만 15~70세 인구 152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17년 대국민 정신건강 지식 및 태도 조사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중 83.8%(1281명)가 ‘누구나 정신질환에 걸릴 수 있다“고 답했다.

응답자 가운데 정신질환이 특정인에게 나타난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5.3%(80명)에 그쳤다. 나머지는 보통이라고 답했다. 또 응답자의 70.3%(1천075명)가 ‘정신질환은 치료가 가능하다’고 인식했고 64.6%(988명)는 ‘정신질환이 있는 사람도 정상적인 삶을 살 수 있다“고 생각했다. ’우울증은 치료 가능하다‘는 응답자도 72.5%(1109명)에 달했다.

변화가 심한 현대사회에 살면서 사람들은 정신질환을 흔한 질병으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직무에서 받는 스트레스도 정신건강의 일종이며 시차가 있을 뿐 우울증은 누구에게나 찾아온다는 점을 이제는 누구다 이해하고 있는 수준이다.

그리고 직무로 인한 스트레스 질환, 우울증, 피해망상증 등은 산재로 인정받기 시작했다.

하지만 아직도 정신질환이란 하면 대부분이 거부감을 갖는다. 정신질환자의 삶 하나하나가 경계의 대상이 되고 비이성으로 분류돼 차별받는다. 한국사회에서 정신질환자란 질타와 경계의 대상이다.

이번 보고서의 ‘정신질환이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위험한 편’이라는 질문에 절반이 훌쩍 넘는 61.4%(939명)가 그렇다고 답했다. 정신질환자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된다. 같은 질문에 응답자 11.4%(175명)만이 그렇지 않다고 생각했다.

정신질환자에 대한 배타성도 드러났다. ‘정신질환자 이용시설이 우리 동네에 들어와도 받아 들일 수 있다’는 질문에 35.6%(544명)만 긍정적으로 답했고 21.4%(327명)가 반대했다. ‘정신과 치료 경험이 있는 사람과 같이 일할 수 있다“에는 53.9%(821명)만이 긍정적이었고 34.6%(530명)은 유보적 입장을 11.4%(175명)는 부정적이었다.

정신질환자들은 정신질환자란 이유로 일반 직원의 1/3수준의 급료만 책정돼 있다. 그들은 장애인 최저임금법에도 적용을 받지 못한다.

정신질환자들은 일반인들과 똑같이 행복을 누리길 원한다. 단지 언론매체의 왜곡된 보도로 인해 부당한 차별과 마주하게 된다. 사회는 이들의 인권을 보장하고 확장시켜야 한다. 정신질환자들은 남의 둥지나 탐내는 뻐꾸기들이 아니며 자신의 자리에서 이웃과 기쁨을 향유하기를 원하는 것이다.

정신질환자라는 그 꼬리표에 붙은 편견과 오해, 오류의 시선은 내려놓자. 그들은 함께 동행해야 할 우리 사회의 소중한 자원이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