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정신건강센터, 진료 위기상황 대응 훈련
국립정신건강센터, 진료 위기상황 대응 훈련
  • 김근영 기자
  • 승인 2019.02.27 23:0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국립정신건강센터(센터장 이철)는 진료 중 위기상황 대처 능력 향상과 환자 및 의료인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진료 위기상황 대응 합동 훈련'을 2월 27일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입원 치료나 응급진료실 진료 중 환자에 의해 발생하는 위기상황에 대한 현장훈련으로, 의료인에 대한 폭행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국립정신건강센터와 관내의 광진 경찰서, 광진 소방서가 협력하여 진료 공간인 정신응급진료실과 입원병동에서 훈련을 진행했다. 이들은 의료인 폭행위기상황 발생 시 자체 초기대응능력과 보안요원, 경찰, 119 구급대의 신속 출동 등 공조체계 운영 상황을 점검했다.

특히, 최근 발생한 강북삼성병원 고 임세원 교수 사건과 관련해 정신과 병실에서 자주 발생하는 위기상황을 가정하여, 자체 인력과 보안요원에 의한 초기대응 및 경찰과 119의 출동, 공동 현장훈련 등도 진행했다. 공동 현장훈련은 △상황 접수 및 전파(1단계) △자체 초기대응 및 대피와 출입통제(2단계) △구조 및 후송(3단계) 순으로 진행됐다.

국립정신건강센터 이철 센터장은 “의료인에 대한 폭력은 의료인의 안전과 업무수행을 심각히 저해하여 환자 안전 및 의료서비스 공급에 큰 피해를 미치므로, 안전한 진료 환경의 확보는 환자에게 최선의 진료를 제공하는 필수 요소”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시설을 더욱 확충하고 위기상황 대응 능력을 높여 국립정신건강센터가 안전한 진료 환경 보장의 선도 기관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랑제수민 2019-02-28 22:11:59
병원이 치료하는 곳이 되야 되는데 어찌 방호 훈련 소방훈련 하듯이 폭력예방훈련을 하게될 까? 모두가 의료중심 모델로 치닫는 기울어진 운동장 탓이다.
프레임이 바뀌지 않고서는 의사는 갑질 환자는 주눅든 피억압자로 남을 수 밖에 없다. 의사앞에 서면 고양이 앞의 쥐가 되버리는 진료현실. 3분 처방에 수천만 예산이 굴러 댕기는 이상한 나라 여기가 조현당사자 취급 현장.
낼 모레 병원 바닥에 패대기 쳐지는 당사자들을 볼까 두렵다. 일제 순사보다 무서븐 곤동찬 경비대가 돌아댕길 판. 임세원님은 이걸 바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