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도민 대상 ‘재난심리회복지원 활동가’ 모집
경남도, 도민 대상 ‘재난심리회복지원 활동가’ 모집
  • 박종언 기자
  • 승인 2019.04.02 2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사고 등 일상적 사고에 무료 심리회복 지원

경상남도가 소규모 자연재난을 비롯해 교통사고나 화재 등 일상적 사고의 피해자와 그 가족, 목격자, 구조에 참여한 공무원, 시민 등에 대한 ‘재난 심리회복 지원’을 강화한다.

재난 피해자에 대한 심리회복 지원은 경상남도재난심리회복지원센터가 맡아 추진한다. 이 센터는 지난 2013년 경상남도와 대학적십자사간 업무위탁 협약에 따라 현재 대한적십자가 경남지사가 운영하고 있다.

그동안 경상남도심리회복지원센터는 밀양 화재사고 등 대형 재난 사고 피해자 위주로 심리회복 지원을 해왔으니 올해부터는 경남경찰청과 협업을 통해 교통사고 등 일상적 사고로 인한 피해자에 대해서도 심리지원 업무를 시작하기로 했다.

실제 지난 2월부터 경남경찰청의 도움을 받아 거제 버스 전복사고 피해자 16명과 밀양 삼량진화재 및 화동 북천면 화재로 발생한 피해자 2명에 대해 심리상담을 실시해 일상복귀를 도왔다.

이에 따라 경남도는 도민에게 양질의 심리회복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달부터 일정한 자격을 갖춘 도민을 대상으로 재난심리회복지원 활동가를 모집하고 있다.

이번 인력 보강에는 도내 대학의 심리학과·사회복지과 교수 또는 도내 정신과 의사들을 대폭 영입할 계획이다. 향후 위촉된 재난심리회복지원 활동가들은 재난이나 일상사고의 피해자 등에 심리회복 지원을 실시하며 교통비 등 실비를 지원받게 된다.

신대호 경상남도 재난안전건설본부장은 “이제 대형 재난이 아닌 일상적 사고 등의 피해자와 현장 참여 공무원, 피해자의 가족까지도 심리회복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재난 후 심리적 불안을 겪고 있는 도민들을 위해 보다 광범위한 사회안전망이 구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