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정신건강 친화적 안전도시’ 만든다
인천시, ‘정신건강 친화적 안전도시’ 만든다
  • 박종언 기자
  • 승인 2019.04.12 2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애주기별 정신건강 교육 사업 강화
정신건강고위험군에 외료진료 지원
시 중장기보건의료종합계획 후속 조치
보육교사 1만 명에 대해 정신건강 선별검사
자살자 수 인구 10만 명당 20명 이하로 낮출 계획

인천시는 정신질환에 대한 인식개선 일환으로 조기개입이 가능한 찾아가는 마음건강 상담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시는 연간 4천 명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검진과 스트레스 진단을 실시한다.

또 생애주기별 정신건강 교육 사업으로 정신건강 교육 자료인 ‘내 마음 지킴서’를 활용해 아동·청소년 300명, 성인 1천 명, 노인 200명 등 시민 1500명을 대상으로 표준화된 정신건강 교육을 진행한다.

이어 1천 명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검사와 우울증 검사, 알코올중독 검사를 실시하고 보육교직원 3천 명에게 정신건강 선별검사를 실시해 고위험군에 대해서는 외래진료 지원 등 회복지원을 해 나간다.

시는 정신장애인의 취업률이 여타 장애에 비해 현저하게 떨어지는 점을 감안해 정신건강증진시설 등록 정신장애인 중 10명을 선정해 바리스타 양성교육을 제공한다. 아울러 직업재활프로그램 운영과 장애인 취업정보를 제공해 정신장애인의 취업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 정신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장애인 고용 시 혜택 및 정보가 담긴 ‘고용주 인식 개선 안내지’를 제작해 관내 100인 이상의 사업장에 배포할 예정이다.

이 같은 정신건강 인식 개선은 시가 지난 11일 발표한 ‘중장기 보건의료종합계획’ 수립과 무관하지 않다.

지역보건의료계획은 지역보건법에 따라 1995년부터 지방정부별로 중장기 계획과 연차별 시행 계획을 수립해 시행해 지역시민의 보건의료서비스 질을 개선하는 계획이다. 인천시는 이에 따라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지역보건정책 계획을 수립 중이다.

시는 이를 위해 지역보건의료계획수립 태스크포스(TF)을 구성해 지역사회 현황 분석, 주민건강요구도 조사, 보건 및 의료자원 분석, 보건의료 취약지 파악 등 다양한 분야의 현황을 파악하고 그 결과물들을 계획안에 반영했다.

조사에 따르면 인천시는 스트레스 인지율과 우울감 경험률은 2017년 전국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에 따라 생애주기별 정신건강 교육사업으로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등 모든 세대를 대상으로 정신건강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정신건강 지표관련 취약 계층 의심자인 보육교사 1만 명에 대해 정신건강 선별검사를 실시해 고위험군을 발굴하고 체계적으로 연계해 정신건강 사각지대를 해소한다.

북한 접경 지역이며 도서 지역인 옹진군의 특수한 지리적 특성으로 특히 주민의 정신적 스트레스 위험성이 높은 백령도에 정신건강복지센터를 설치할 예정이다.

인천시 자살률은 2017년 기준 인구 10만 명 당 24명으로 전국 평균 24.3명보다 낮다. 하지만 시는 2022년까지 인구 10만 명 당 20명 이하로 자살자 수를 줄인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매년 8만 명 이상의 시민에게 자살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전국 최초로 실시한 ‘생명사랑택시’도 운전자 600명을 위원으로 위촉해 확대 운영한다. 또 연간 1만6천 명의 생명사람 지킴이를 양성하고 정신건강 및 자살예방 위기상황 대응을 위해 ‘24시간 상담전화’(1577-0199)를 개설한다.

인천시 관계자는 “정신의료기관과 정신요양시설 내 인권도 강화할 계획”이라며 “정신질환자의 치료 과정에서 각 의료기관별로 인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인천시에서는 정신의료기관, 정신요양시설 종사자 220명에 대해 연간 4회에 걸쳐 4시간씩 교육을 실시해 종사자들의 인권 의식을 높여 정신질환자들의 인권을 향상시킬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