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관내 정신건강복지센터 등 정신재활시설 안전 실태조사 실시
서울시, 관내 정신건강복지센터 등 정신재활시설 안전 실태조사 실시
  • 박종언 기자
  • 승인 2019.04.18 1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자치구 정신건강복지센터 등 정신질환 관련 시설에 대한 안전 실태를 시작했다고 민영통신 뉴시스가 18일 보도했다.

이번 실태조사는 지난 17일 경남 진주의 한 아파트에서 정신질환을 가진 것으로 추정되는 안모(42) 씨가 자신의 아파트에 불을 지르고 대피하는 주민들을 향해 흉기를 휘둘러 5명이 숨지고 13명이 부상을 입은 사건에 대한 서울시 후속조치다.

뉴시스에 따르면 시는 서울시 25개 자치구 정신건강복지센터를 비롯해 정신질환 관련 시설, 정신재활시설 등을 대상으로 안전실태를 점검 중이다.

점검 사항은 비상전화, 경찰과의 연계, 외부경비업체와의 접근성, 인적자원 연계망 구축 여부 등이다.

시는 찾아가는동주민센터(찾동) 사업의 일환으로 현장에서 일하는 복지플래너나 방문간호사를 위한 위기개입 지침(정신질환 대응 지침)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침에는 조현병을 비롯해 기분장애, 알코올중독, 자살 고위험군 등 유형별 대응 요령과 예방, 응급개입을 위한 구체적 조치 등이 담겼다.

시 관계자는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시설을 대상으로 안전 조사를 진행함으로써 하나하나 체계를 잡아가고 있다”며 “이분(정신장애인)들이 혹시 돌발행동을 했을 때 다른 사람은 물론 본인도 다치지 않도록 보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1차적으로 당사자를 보호하고 조기 개입해서 이웃도 피해를 입지 않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