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에 전문요원 40명 추가 배치
부산시, 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에 전문요원 40명 추가 배치
  • 박종언 기자
  • 승인 2019.04.23 2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가 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 인력을 확충하고 정신질환자 관리 강화를 위해 경찰서·소방본부·지역사회와 유기적 협력체계를 강화키로 했다.

부산시는 22일 시청에서 광역·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 일선 보건소 관계자 등이 참가하는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정신질환 관리체계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시는 우선 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에 정신건강전문요원 40명을 추가배치한다. 또 지난해 보건복지부 시범사업에 선정된 정신질환자 관리 절차보조사업을 올해부터 시행한다. 절차보조사업은 정신질환에서 먼저 회복된 당사자가 정신장애를 겪고 있는 당사자를 돕는 사업이다.

시는 이밖에 퇴원 후 입원치료가 필요한 경우 정신의료기관에 연계해 적절한 서비스를 지원하는 ‘희망 노크(NOCH·Network of Community-Hospital)사업’과 정신의료기관에서 퇴원하는 정신질환자에게 지역사회 재발 서비스 등을 활용해 지역사회 적응을 도울 계획이다.

또 정신질환으로 자·타해 위험이 있는 사람이 있을 경우 경찰 및 소방본부와 공동으로 신속하게 대응하는 체계를 갖추기로 했다.

아울러 공공기관의 개입이 필요한 사람을 발견하면 즉각 경찰서나 정신건강복지센터에 신고할 수 있도록 하는 홍보도 강화한다.

시 관계자는 “회의에서 제시된 건의사항 및 제도개선 사항은 신속히 반영하고 중앙정부가 대처할 사항은 보건복지부 등에도 건의해 시민들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