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전국 지자체 중 최초로 ‘저장강박 사례관리 매뉴얼’ 완성
영등포구, 전국 지자체 중 최초로 ‘저장강박 사례관리 매뉴얼’ 완성
  • 박종언 기자
  • 승인 2018.05.23 2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순 주거환경 개선에서 정신질환의 문제로 초점 이동
저장강박 가구 분석에서 통합적 사례 관리까지

서울 영등포구는 저장강박 가구에 대한 사례관리 매뉴얼을 지자체 중 처음으로 만들었다고 23일 밝혔다.

기존 저장강박 가구에 대한 사례 관리가 단순히 집 안에 쌓인 물건을 치워주는 ‘주거환경 개선’에만 머물렀다면 이제는 저장강박을 ‘정신질환’의 문제로 초점을 맞춰 저장행동의 원인 분석과 심층 상담을 통해 정상적인 삶으로의 회복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를 위해 구는 지난해 10월 영등포장애인복지관과 함께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하고 11차례의 회의를 진행했다. 정신과 전문의, 교수, 정신보건사회복지사 등 전문가의 자문을 더해 최종적으로 지자체 유일의 ‘저장강박 가구 사례 관리 업무 프로세스’를 완성했다.

주요 내용은 ▲저장강박 가구의 현황 ▲저장행동에 대한 이해 ▲저장강박 의심 가구 과정별 사례 관리 ▲전문가 피드배 ▲실천 사례 등이다.

구는 저장행동의 원인 분석부터 대상자 선정, 서비스 제공, 사후 관리까지 통합적인 사례관리 서비스가 이루어지도록 했다. 또 상담팁(TIP), 전문가 피드백, 저장행동 원인분석지 등을 포함해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활용도를 높였다.

영등포구 저장강박 가구는 2018년 4월 기준 총 59가구다. 구는 기존 사례관리 대상자를 제외한 48가구를 대상으로 본 매뉴얼에 따라 전수방문 조사(초기 상담)을 실시하고 개인별 복지 욕구에 맞는 사례관리를 진행하고 있다.

구는 매뉴얼 완성과 관련해 타 지자체에서 벤치마킹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고 밝혔다.

구 관계자는 “저장강박 가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관련 연구나 대안 부재로 효율적인 관리가 부족한 실정이었다”며 “본 매뉴얼이 저장강박 가구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과 재발 감소에 효과적인 새로운 대안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