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정신건강응급대응협의체 구성…유관기관·전문가들로 구성
경북도, 정신건강응급대응협의체 구성…유관기관·전문가들로 구성
  • 박종언 기자
  • 승인 2019.06.11 1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신과적 응급상황 유기적 공동 대응
정신건강복지센터 미설치 군위·울릉에 올해 설치

 

경상북도가 도 정신건강응급대응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협의체는 경북지방경찰청 생활질서계와 경북소방본부 생활안전팀, 문경제일병원, 경상북도정신건강복지센터, 대성재활센터 등 유관기관 및 정신건강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기관들은 서로간 유기적 협조를 통해 안전하고 체계적인 정신건강 대응체계를 만들어 나가는 데 노력할 계획이다.

도와 유관기관 관계자들은 이날 도청 회의실에서 첫 번째 회의를 열고 정신과적 응급상황 시 단계별 기관의 역할과 응급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다.

특히 현장 대응 인력들의 안전보장 방안과 응급상황 시 진료가능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도 차원의 시스템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 정신질환자 조기 발견을 위한 사회복지 분야의 고위험군 사례 공유, 향후 복지부의 응급정신의료기관 지정 시 적극적 참여 등 협조사항들이 도출됐다.

도는 올해까지 정신건강복지센터가 설치되지 않은 군위와 울릉까지 센터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추후 증가될 것으로 보이는 중증정신질환자 사례관리를 위해 센터 인력을 대폭 충원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신속한 현장 대응을 위해 23개 시군을 아우를 수 있는 정신응급대응팀을 권역별로 구성해 운영하는 방안도 논의됐다. 지자체와 정신의료기관의 부담이 컸던 응급·행정입원의 문제 해결을 위해 자체 예산을 마련하는 등 개선책들을 준비 중에 있다.

아울러 실효성 있는 정책 추진을 위해 중앙정부에 현장의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전달하고 도민들에게 정신건강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해 찾아가는 정신건강서비스와 생애주기별 정신건강 사업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김재광 경북도 복지건강국장은 “경찰, 소방, 정신의료기관 등 유관기관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보다 건강하고 안전한 경북도를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협의체를 통해 도출되는 개선 방안들이 실제 정책과 연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