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개 국회의원이…정신병원 설립 막는 건 지역 이기주의”
“일개 국회의원이…정신병원 설립 막는 건 지역 이기주의”
  • 박종언 기자
  • 승인 2019.06.25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의사회, 막말 논란 안민석 의원 사퇴 요구
오산세교신도시 정신병원 설립 두고 의사·정치권 다툼
안 의원 “본질은 병원 개설 허가 잘못이 핵심”

정신병동(평안한사랑병원) 개원 문제로 갈등을 겪고 있는 오산세교시 사태와 관련해 ‘막말’ 논란을 빚은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사퇴를 촉구하는 성명이 발표됐다.

24일 부산광역시의사회(부산시의사회)는 “(안 의원이) 후안무치한 자세로 일관한다면 부산시의사회는 안민석의 국회 윤리위원회 제소를 촉구하는 서명운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안 의원은 자신의 지역구인 오산시 세교신도시에 정신병동이 설립되는 것과 관련해 지난달 17일 지역주민 공청회 자리에서 “일개 의사가 어떻게 정부와 오산시를 상대로 이길 수 있겠나”라며 “그 병원장은 일개 의사로서 한 개인으로서 감당할 수 없는 혹독한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안 의원은 이어 “소송하기만 하라. 절단을 내버릴 것”이라며 “삼대에 걸쳐 자기 재산을 다 털어놔야 될 것”이라고 부적절한 발언을 해 물의를 빚었다.

안 의원의 막말을 문제 삼고 국회의원 퇴진을 요구한 것은 부산시의사회가 처음이다.

부산시의사회는 성명에서 “(평안한사랑병원장인) 이동진은 경기도 오산에서 18년 동안 지역민의 정신건강보건에 힘썼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라며 “이동진은 2019년 4월 23일 오산시 보건서의 공식 허가로 평안한사랑병원을 개설했다”고 밝혔다.

부산시의사회는 이 같은 과정들이 정신질환자가 격리·배제되지 않고 접근성이 용이한 환경에서 진료 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 의사로서의 소신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성명은 “경기도 오산의 일부 지역주민들이 정신병원 개설에 반발했다”며 “정신질환자의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정신병원의 확충과 지역정신보건의 확대를 요구하면서도 정작 자신들의 생활터전에서는 철저히 배제하고 격리하려는 지역 이기주의”라고 비판했다.

이어 “일개 의사도 국민이다. 국민의 기본권과 재산권을 부정하고 합법을 가장하며 일개 국민을 협박하는 안민석은 국회의원의 탈을 썼지 조폭과 다른 게 무엇인가”라며 “정신질환자는 사회에서 격리돼야 할 불가촉천민인가”라고 항의했다.

그러면서 “일개 시민으로서의 기본도 갖춰져 있지 않은 안민석은 전국의 50만 중증정신질환자와 그들의 가족에게 사죄하길 바란다”며 “일개 국회의원으로서의 부족함을 통감하고 의원직을 사퇴하라”고 주장했다.

한편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도 안 의원이 병원 허가 취소 문제에 압력을 행사하고 있다면 지난 20일 검찰에 안 의원을 고발했다.

한 의원 측은 문제의 핵심이 막말 논란이 아니라 병원의 불법 운영 의혹이라는 입장이다.

안 의원은 지난 21일 페이스북을 통해 “(막말 발언은) 병원 측의 안하무인식 태도와 대처에 대해 분개하며 감정적 토로를 한 것”이라며 “본질은 병원 개설 허가가 잘못됐다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지난달 중순 보건복지부는 오산세교시에 들어서는 이 정신병원에 대해 “정신건강복지법에 따라 126개 정신과 병상과 정신과 전문의를 3명 둬야 하지만 1명밖에 없어 허가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다”는 유권해석을 내렸다.

이를 근거로 오산시는 현재 병원의 허가 취소 절차를 진행 중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