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담자의 심리적 의존 이용해 성관계 가진 심리상담가에 위자료 판결
내담자의 심리적 의존 이용해 성관계 가진 심리상담가에 위자료 판결
  • 박종언 기자
  • 승인 2019.06.28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리상담을 위해 찾아온 상담 의뢰인(내담자)의 정신적 취약점과 심리 특성을 악용해 성관계를 한 심리상담사에게 정신적 손해를 배상하라는 판결이 나왔다.

28일 서울북부지법 민사항소4부(강재철 부장판사)는 피해자 A씨가 심리상담사 B씨를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청구 항소심에서 A씨에게 위자료 1500만 원을 지급하라는 원심판결을 유지했다고 밝혔다.

B씨는 2013년 자신이 운영하는 정신분석 상담소를 찾아온 A씨를 상담하면서 A씨가 B씨가 심리적으로 강한 의존 상태를 보이자 여러 차례 성관계를 가진 것으로 드러났다.

재판부는 A씨가 B씨와의 상담을 거치면서 상담자와 피상담가 간의 전이 현상을 경험했다고 판시했다.

전이 현상은 정신분석이나 심리치료 과정에서 내담자가 어린 시절 부모와의 관계 등 중요한 대상과의 관계에서 보인 감정과 패턴을 상담가에게 투사하는 심리행위다.

재판부는 “전이된 감정을 경험하는 내담자는 상담가에게 정서적 의존과 친밀감을 강하게 느끼다가 애정을 느낄 수 있고 성관계 요구에 극도로 취약해질 수 있다”며 “상담가가 이를 제대로 설명해 주지 않고 내담자와 성관계를 맺을 경우 이후 내담자는 죄책감과 수치심, 고립감 등을 느끼고 자살 위험이 늘어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원고는 피고에 대한 감정의 전이 현상을 경험하면서 의사 결정을 제대로 할 수 없는 상태에서 피고와 성관계를 했다”며 “이는 피고가 상담사로서 원고에 대한 보호의무를 위반한 것임으로 원고의 정신적 손해에 대해 배상해야 한다”고 판시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