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진료비 최대 40만 원 지원’…경기 마음건강케어사업 시행
‘정신과 진료비 최대 40만 원 지원’…경기 마음건강케어사업 시행
  • 박종언 기자
  • 승인 2019.09.02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비 7억900만 원 투입…정신질환자 치료 중단 방지 예상
중증정신질환자 본인부담금 지원…정신건강전문가 배치

경기도가 도내 정신장애인 정신과 진료비 최대 40만 원을 지원하는 ‘경기도 마음건강케어 사업’을 이달부터 시작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경기도가 전국 최초로 추진하는 것으로 ▲도내 거주 1년 이상된 도민에게 최대 40만 원의 ‘정신건강의학과 초기 진료비’ 지원 ▲응급입원 및 외래치료가 필요한 중증정신질환자에 대한 ‘본인 부담금’ 전액 지원 ▲정신질환자의 지속적인 치료를 돕기 위한 도내 협력 의료기관 10곳에 ‘정신건강 전문가’ 10명 배치 등이 주요 내용이다.

앞서 도는 지난 4월 이재명 경기도지사 지시에 따라 수립한 ‘경기도 중증정신질환자 치료지원 강화방안’에 이번 사업계획을 반영하고 제1회 추경예산에 도비 7억900만 원을 확보했다. 또 시행지침 수립, 시군 협의, 협력의료기관 선정 등 세부 절차를 마치고 이달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초기 진료비’ 지원 사업은 도내 10개 지정의료기관 또는 정신건강복지센터에 신청서와 진료비 영수증, 계산서, 진단서 등 구비서류를 제출하면 진료비, 약제비, 종합심리검사비 등을 1인당 최대 4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이는 7월 1일 발생된 진료분부터 소급 지원된다.

단 지원 대상은 단순 우울과 같은 경증을 제외한 조현병, 기분장애 등으로 상병코드에 제한을 두고 있어 신청 시 확인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자해 및 타해가 우려되는 중증정신질환자들에 대한 즉각적인 치료가 이뤄질 수 있도록 치료 및 입원 등에 소요되는 ‘본인부담금’ 일체에 대한 지원도 실시한다.

이는 의무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하는 ‘외래치료명령’과 ‘응급입원’ 치료를 받는 중증정신질환자들의 본인 부담금을 전액 지원함으로써 치료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정신건강 전문가 배치는 ▲아주편한병원(수원) ▲이음병원(용인) ▲계요병원(의왕) ▲루카스병원(부천) ▲화성초록병원(화성) ▲동안성병원(안성) ▲성남사랑의병원(성남) ▲축령복음병원(남양주) ▲새하늘병원(의정부) ▲김포다은병원(김포) 등 도내 협력의료기관 10곳에 한 명씩 배치한다.

정신건강 전문가는 정신질환자가 치료를 지속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상담 및 정보를 제공하고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정신재활시설 연계 등을 통해 정신질환자의 지역사회 적응과 회복을 돕는 등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도민들의 정신건강 치료 접근성을 한층 높이고 치료가 꼭 필요한 정신질환자에 대한 치료가 중단되는 등의 부작용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많은 도민들이 마음건강을 되찾고 행복한 삶을 누렸으면 한다”고 밝혔다.

한편 신청대상 및 신청에 필요한 서류 등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정신건강복지센터 홈페이지(www.mentalhealth.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정신건강복지센터 회복지원팀(031-212-0435, 내선번호 2)으로 문의하면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