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환 도의원 “경기도립정신병원, 지역과 상생하는 기관될 것”
조성환 도의원 “경기도립정신병원, 지역과 상생하는 기관될 것”
  • 박종언 기자
  • 승인 2019.09.24 2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개원 앞두고 “병원이 자리잡으면 문제 발생 안 할 것”

10월 개원을 준비하고 있는 경기 용인 경기도립정신병원이 지역과 상생하는 기관이 될 것이라는 의견이 나왔다.

23일 조성환 경기도의원은 경인방송 라디오 ‘박마루의 시사포차’에 출연해 “민원의 반대가 있지만 결국 병원이 들어가서 그 지역과 함께 상승하면서 자리를 잡을 경우 문제들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경기도정신병원은 용인유지재단에 위탁을 통해 운영했지만 지난 수년 간 적자를 이유로 지난 5월 폐원을 결정한 바 있다. 하지만 노조 측의 반발과 공공정신병원의 기능에 대한 논의가 커지면서 계획을 바꿔 응급대응 정신병원으로 거듭나게 됐다.

조 의원은 “공공의료라는 게, 이렇게 폐원을 해서는 될 문제가 아니”라며 “폐원 방침을 철회하고 새로운 도립정신병원으로 탈바꿈하는 계기를 만들었다”고 평가했다.

조 의원은 “경기도가 그 동안에 이런 민간에 공공의료 위탁을 주면서 관리를 너무 하지 않고 문제가 많이 있다는 걸 알게 됐다”며 “그래서 개선을 하나, 둘씩 시켜가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조 의원은 최근 경기도 오산에 정신병원이 들어서는 문제로 주민과 병원 측이 갈등을 겪고 있는 부분에 대해 “일단 설립을 하지 않는 쪽으로 시에서 결정을 한 모양”이라며 “정신질환자에 대한 걱정, 그리고 그 분들로 인한 이런 범죄가 병원으로 관리되지 않을 때, 그런 불안감들 때문에 반대를 많이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옛날 국립정신병원 중곡동, 그 병원이라든지 제가 일산에 근무했던 알코올병원이라든지 이런 데들도 민원의 반대가 있었지만 결국에는 병원이 들어섰다”며 “그 지역과 (병원이) 함께 상생하면서 자리를 잡을 경우에는 문제들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정신장애인 당사자 A씨는 '마인드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특히 학부모들이 자녀 교육이라는 명목 하에 정신장애인 관련 시설을 무조건적으로 배제하는 경향이 강한 것 같다"면서 "그들은 님비가 아니라고 주장하지만 이웃을 배려하지 못하고 우물 안에 가두려는 그 태도가 더 위험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역주민과 병원이 상생하는 모범사례가 많이 나와 정신장애인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 하루빨리 해소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