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가기 싫은 청소년, 우울증 발생률 3.3배 높아
학교 가기 싫은 청소년, 우울증 발생률 3.3배 높아
  • 박종언 기자
  • 승인 2019.11.04 19:2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연구팀 청소년 1991명 대상 조사 결과
긍정적 사고·어머니와 고민 나누는 학생 우울감 낮아

국내 연구진이 청소년 우울증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요인을 규명했다.

4일 서울대병원 윤영호 교수와 윤제연 교수팀은 전국 청소년 1991년을 대상으로 한 우울증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전국 15개 중학교와 15개 고등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최근 1년간 우울경험(연속적으로 2주 이상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슬프거나 절망감 등을 느낌) 여부를 조사한 결과 전체 1991명 중 271명(13.6%)이 “우울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추가적으로 연구팀은 학생들의 ▲건강관련행동 (정기적 운동, 건강한 식습관, 공부와 휴식의 균형, 긍정적 마음가짐, 종교 활동 등) ▲학교생활 만족도 (등교에 잦은 거부감, 학교 내에서의 안전함 등) ▲사회적 지지망 (아버지,어머니,형제, 친구, 선생님과 고민을 나눌 수 있는지 여부) ▲성별, 나이, 체질량 지수 등 21개의 항목으로 구성된 자가설문 조사를 시행했다.

이후 통계분석을 통해 각 항목과 우울경험 여부의 관계를 파악했다.

연구 결과 청소년 우울을 조기 감지할 수 있는 요인은 ‘등교에 잦은 거부감’이었다. 학교에 가기 싫다고 자주 느끼는 학생은 그렇지 않은 학생에 비해 우울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3.25배 높았다.

반면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위해 노력하면서 어머니와 고민을 얘기할 수 있다고 응답한 학생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우울 위험성이 각각 35%, 46% 낮았다.

윤 교수팀의 연구 결과는 청소년 우울증을 사전에 발견하고 전문적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이미 다양한 선행 연구가 청소년 우울 관련 요인을 규명했지만 이번 연구는 요인별 가능성을 계산해 우선순위를 파악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연구 제1저자인 서울대병원 윤제연 교수는 “이번 연구를 계기로 학교와 가정에서 청소년 우울증을 조기에 감지하고 적절한 환경 조성, 치료기관 연계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교신저자인 윤영호 교수는 “다양한 접근을 권장하는 세계적 흐름과 달리 교육부가 발표한 2019년 청소년건강조사에 신체적 건강에만 국한된 것이 안타깝다”며 “정부가 실태만 발표하고 보호자, 지역사회의 노력을 당부만 할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청소년 건강증진프로그램을 직접 제공하는 등 적극적 행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인 ‘플로스원(PLoS ONE)’ 최신호에 게재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장한탁 2019-11-04 20:20:15
'정부'와 크게 다르지 않은 결론을 내놓으신 것 같은데... 좀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을 기대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