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통신] 뇌전기충격 치료, 조현병 음성 증상 완화시켜
[브라질 통신] 뇌전기충격 치료, 조현병 음성 증상 완화시켜
  • 박종언 기자
  • 승인 2019.11.22 19:44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라질 상파울루대학 연구팀, 100명 대상 추적조사
조현병 양성보다 음성증상에 치료 효과 밝혀져
사회적 반감 줄어들고 사회성 좋아져

뇌전기충격 요법이 조현병 음성 증상을 완화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브라질 상파울루대학교 의대 연구소는 최근 100명의 조현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10회의 충격요법을 진행하고 실험 6주 후 증상을 분석한 결과 사회적 반감이 줄어들고 사회성이 좋아졌다는 결과를 도출했다고 밝혔다. 이 요법이 일반 약물로는 치료 효과가 없는 이들에게 효과가 있다는 결과다.

이 대학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레안드루 발레엥구 교수는 “조현병의 음성 증상과 양성 증상에 적용했을 때 음성 증상에 효과가 뚜렷이 나타났다”고 전했다.

조현병 양성 증상은 환각과 망상, 환청, 피해망상 등을 수반한다. 반면 음성 증상은 사회적 반감을 갖고 감정을 잘 표현하지 못하며 비사회성을 나타낸다. 발레엥구 교수는 “조현병은 결국 사람을 무능력하게 만들어 고립되게 하고 다니던 직장도 그만두게 만든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브라질 만 18세에서 55세까지의 조현병 환자 1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대부분 남성이 주를 이뤘다.

발레엥구 교수팀은 이들을 대상으로 하루에 2번, 약 20분씩 10회기 동안 뇌전기충격요법을 실시했다. 이후 3개월간 추적 조사를 벌였다. 평가는 PANS 지표로 알려진 측정도구로 진행됐으며 실험자들의 애착과 활동력, 사회성을 조사한 후 환자의 상태를 분석했다. PANS는 PANS 지표란 양성척도, 음성척도, 일반정신병리척도를 포함하는 조현병 평가척도를 의미한다.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배터리가 연결된 직류 전기자극제로 환자의 머리에 이를 장착하고 양극과 음극 전류를 보내도록 했다. 배터리가 보낸 전류를 통해 자극을 받는 부분은 좌절두피질이다. 뇌의 이 부분은 음성 증상과 관련돼 있다.

연구팀은 환자들이 6주차부터 치료 효과를 나타냈다고 밝혔다. 이후 3개월간의 추적조사에서도 호전이 된 것으로 분석됐다.

조현병에 있어 음성증상에 대한 치료약은 많지 않다. 또 약물치료는 양성증상에는 작용하지만 음성증상에는 큰 효과가 없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발레잉구 교수는 “이번 연구 치료법에서 의미 있는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았다”며 “전기치료요법을 하지 않은 집단과 비교했을 때 치료 5분 안에 충격을 준 뇌의 부분에 주홍색이 나타났다”고 전했다. 이는 환자가 알아차리지 못하지만 뇌에는 긍정적 현상이라는 분석이다.

이 연구는 미 의학지 'Journal of American Medicine Association Psichiatry' 최근호에 실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랑제수민 2019-11-24 23:02:02
김0 주치의 설명에 따르면 급성기양성증상이나 만성장기증상에 아주 최소한의 적절한 전류를 충격요법으로 뇌를 자극하면 변연계와 신경전달물질 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고 했다. 특히 간질증상에는 유효하다고 들었다. 우리가 사형수법으로 전기충격살해를 보았기에 혐오할 수 있다. 의료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은 고려할 만하다.

사람을 살리는 의사가 사형수 집행하는 건 아니다. 그러므로 증상에 따라 전기충격 사용할 수도 있고 사용해서는 안된다는게 내 의견이다. 음성증상에는 다양한 변인이 많으므로 절대 사용하지 않는게 좋다고 본다. 복잡한 뇌의 구조를 어찌알고 충격요법으로 일상으로의 회복을 바라겠는가?

백윤미 2019-11-23 09:32:36
정신요양원에 계신분은 90%이상이 음성증상입니다. 뭘 해드리고 싶어도 먹는것 외에는 욕구가 없어요.. 본문글을 읽으니 이방법(전기충격)도 있구나 싶긴 하지만, 전기충격이라는 단어 자체가 사실 너무 혐오스러워서 사회적으로 어찌 받아들일지는 모르겠습니다. 아무것도 안하시고 자기 속에 갇혀지내시는걸 보면 정말 마음이 아퍼요. 내 자식이 저렇게 있다고 생각하면 가슴이 무너지죠.. 정말이지 모두가 행복을 찾으셨음 좋겠습니다..

김영희 2019-11-23 05:37:25
뇌전기충격 치료는 그동안 조현병 당사자들이 고문같은 인권침해라고 주장해오던것 아닌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