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전국 최초 지자체 운영 정신재활시설 건립 나서
창원시, 전국 최초 지자체 운영 정신재활시설 건립 나서
  • 박종언 기자
  • 승인 2019.11.25 18:5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비예산 확보, 2021년 10월 준공 계획

 

경남 창원시가 전국에서 최초로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운영하는 정신재활시설 건립에 나섰다.

창원시는 총 사업비 35억1800만 원을 투입해 연면적 1005㎡ 이상 규모로 오는 2021년까지 창원형 정신재활시설을 건립한다고 25일 밝혔다.

정신재활시설에는 정신질환자 사회복귀 전문훈련기관으로 재활훈련실, 집단활동실, 직업재활훈련실, 상담실, 휴게실 등의 시설이 설치될 예정이다.

현재 전국 정신재활시설은 총 348개소로 경남 지역은 4개소(진주1, 양산2, 고성1)에 불과하다. 특히 인구 대비 추정 정신질환자가 제일 많은 창원시에 재활시설이 없다는 것도 이번 건립의 이유다.

창원시는 개인(30%)이 재활시설을 운영하기에는 재정적 한계가 있고 지역주민들의 정신재활시설 설치 반대와 관련해 더 이상 민간에 의지할 게 아니라 공공차원에서 나서야 할 것으로 판단하고 지난 고위험 정신질환자 사건사고 발생 증가에 따른 대책으로 정신재활시설 설치를 준비하게 됐다고 밝혔다.

창원시는 지난 8월 기능보강사업 설치 예산 국비를 신청해 11월 전국 지자체 최초로 2020년 정신재활시설 설치 국비예산을 확보했다.

시는 앞으로 설치 장소에 대한 지역주민의 이해를 구하기 위해 주민설명회와 외부 전문가와의 자문을 통해 시설설치 설계 및 행정 이행절차를 거쳐 2010년 10월 착공해 2021년 10월 준공할 계획이다.

이종철 창원보건소장은 “정신재활시설 설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정신건강사업 국가책임제를 빨리 시행해야 한다”며 “우리 사회가 정신질환자들을 사회구성원으로 끌어안고 함께 인식하고 공감하며 해결해 나가려는 의식과 의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랑제수민 2019-11-27 15:23:18
기능보강사업설치 예산 국비를 받은 창원시에 박수. 국가책임제를 앞서 실천하는 지자체 창원시에 박수. 개인사업자가 시설설치를 미루다가 보면 안인득 더 많이 나올건 뻔한 일.

공공으로 정신재활시설, 직업재활을 시작한다는게 너무 감사하다.

민간 개인에게 맡기면 너무 작고 영세한 시설이나 작업장이 만들어지고 또 관리감독하는 관청들이 여러 곳에 분산되어 혼란이 많다. 이젠 보호작업장이나 일자리도 공공으로 만들어 조현당사자들이 실질 소득을 얻어갈 수 있게 고려해볼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