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 겪는 임산부, 우울증 걸릴 확률 높아
빈혈 겪는 임산부, 우울증 걸릴 확률 높아
  • 김근영 기자
  • 승인 2020.01.23 1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연구진, 빈혈과 우울증 상관관계 최초 규명
산전 우울 1.3배, 산후 우울 1.5배 높게 나타나

빈혈 증상을 겪는 임산부가 산전·산후에 우울증을 앓을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빈혈과 우울증 간의 연관성을 규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명지병원 김홍재 가정의학과 교수팀은 빈혈과 우울증 사이의 연관성을 2010년부터 2019년까지 10년 간 추적 관찰했다. 이 기간 국제 학술지에 발표된 1305개의 주요 논문을 통해 3만 명의 산모들을 대상으로 빈혈과 우울증 사이의 연관성을 찾기 위한 메타 분석을 진행했다.

그 결과 빈혈이 있을 경우와 빈혈 증상을 겪는 산모는 그렇지 않은 산모에 비해 우울증이 발병할 확률이 1.5배 높았다.

이 같은 연관성은 산전이나 산후에도 일관되게 나타났다. 우울증이 생길 확률은 산후가 조금 더 높았다.

산전과 산후로 구분해 분석한 결과 빈혈이 있는 산모는 일반 산모에 비해 산전 우울증이 걸릴 위험이 1.3배 높았다. 또한 산후 우울증에 걸릴 위험은 1.5배 높게 나타났다.

특히 빈혈의 기준이나 산모 우울증 진단 기준, 연구의 질적 수준별 세부 그룹 분석에서도 빈혈은 일관되게 산모 우울증의 위험성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교수는 “그동안 이뤄진 개별 관찰 연구에서는 빈혈과 산모 우울증의 연관성이 일관되지 않게 나타났다”며 “이번 연구는 개별 연구들을 종합한 연구로 빈혈은 산전과 산후 모두에서 산무 우울증의 위험성을 높인다는 것을 처음으로 규명했다”고 밝혔다.

그렇지만 김 교수는 “이를 통해서도 빈혈과 산모 우울증이 어떻게 관련돼 있는지는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는 않았다”고 전했다.

연구진은 생물학적 기저에서 빈혈 원인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철분 결핍이 정서적 반응을 조절하는 신경전달 물질인 도파민의 대사를 방해하는 것에 주목하고 있다.

철분 결핍으로 빈혈이 일어나고 유사한 기전으로 도파민 대사가 억제되면서 우울증으로 이어지는 있다는 가설이다.

김 교수는 “철분은 감정 반응과 연관 있는 또 다른 신경 전달 물질들인 노르에피네프린과 세로토닌의 합성에도 보조 역할을 한다”며 “빈혈이 산모 우울증과 연관이 있을 수 있다는 근거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영양 결핍과 관련 있는 질환 중 빈혈이 산모 우울증과 연결될 가능성이 규명됐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예방적 조치들을 고민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김 교수는 “빈혈이 산모 우울증의 원인이든 아니면 중요한 예측 인자가 되든 간에 예방의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며 “앞으로 빈혈이 개선됐을 때 산모 우울증 예방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는 정신의학연구저널(Journal of Psychiatric Research) 최근호에 게재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