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겪은 암 환자, 그렇지 않은 환자보다 사망위험 높아
우울증 겪은 암 환자, 그렇지 않은 환자보다 사망위험 높아
  • 박종언 기자
  • 승인 2020.01.29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울증 남성 암 생존자, 비우울증 환자보다 사망률 78% ↑

우울증을 겪은 암 생존자의 사망위험이 그렇지 않는 생존자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병원 고아령 교수팀은 지난 2004년부터 2009년까지 암 진단을 받고 5년 이상 생존한 1만1065명을 대상으로 우울증 병력이 있는 암 생존자의 사망률을 분석했다. 그 결과 우울증 과거력이 있는 장기 암 생존자는 343명은 그렇지 않은 암 생존자들에 비해 사망 위험이 절반 이상 높았다.

이 같은 결과는 남성에게서 더 두드러져 우울증 과거력이 있는 남성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사망 위험이 78% 높았다.

그동안 많은 연구에서 정신건강이 신체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냈지만 우울증과 암 환자 사망률의 관계를 분석한 통계는 드물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가 우울증 병력이 암 환자의 장기 생존 예후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밝혀냈다는 의미를 부여했다.

고아령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암 환자의 정신건강이 장기 생존 예후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확인했다”며 “현행 암 환자 건강관리 프로그램이 신체에만 국한된 경향을 보이는 만큼 암 환자 정신건강 관리 프로그램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네이처(Nature)지에서 발행하는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 최신호에 게재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