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 정신병원 50대 환자 사망…“경남도는 병원 폐쇄하고 책임자 처벌하라”
합천 정신병원 50대 환자 사망…“경남도는 병원 폐쇄하고 책임자 처벌하라”
  • 박종언 기자
  • 승인 2020.05.07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자 간호사 폭행에 의해 숨져...병원 측 조직적 사건 은폐 기도
경남지역 장애인권단체 경남도청 앞서 기자회견 진행

경남 합천의 한 정신병원에서 발생한 정신장애인 사망 사건과 관련해 경남도에 대책 수립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7일 경남도청 정문에서 열렸다.

부울경희망바라기(정신장애인 단체), 정신장애인가족협회 경남지부, 경남장애인인권연대 등 11개 단체는 이날 오후 경남도청 앞에서 “합천 A병원을 폐쇄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지난 4월 24일 경남 합천의 한 병원에서 남자 간호사 B(47) 씨가 정신장애인 C(55)씨가 말을 듣지 않는다며 바닥에 넘어뜨려 숨지게 한 사건이 발생했다.

병원 측은 환자가 스스로 넘어졌다며 허위 근무일지를 유족에게 보였다가 폐쇄회로(CC)TV 확인 결과 간호사 강압에 의한 사건으로 밝혀지면서 병원이 사건을 은폐하려 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이 정신병원은 지난 1998년에도 보호사들이 말을 듣지 않는다는 이유로 환자를 폭행해 사망에 이르게 한 전력이 있다. 당시 입원 환자 15명도 병원의 불합리한 환자 관리와 구타 등 가혹행위를 참지 못해 집단 탈출하기도 했다.

당시 병원장 등 5명이 구속됐지만 이 병원은 현재까지 별다른 변화 없이 운영을 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단체들은 기자회견에서 “본 사건은 비단 합천 A병원만의 특수한 문제로 볼 수 없다”며 “입원 중심의 정신보건정책이 병원을 의료가 아닌 수용시설로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역사회 중심 정신장애인 복지시스템의 빈약함과 부재함이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기자회견에 참여한 한 정신장애인은 “대부분의 정신병동에서 정신장애인에 대한 인권유린이 심각한 상황이며 이런 일들이 재발하지 않아야 한다”며 “정신장애인도 자기결정권을 누리면서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아가고 싶다”고 토로했다.

이들 단체는 “경남도가 진상규명에 즉각 나서고 합청 A병원을 즉각 폐쇄하라”며 “민관합동조사위원회를 구성해 도내 정신병원·정신요양원 전수 조사를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자립을 위한 탈원화와 지원 체계를 마련하라”며 “정신장애인이 인권 강화 전략을 마련하고 시행하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