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국의 마음상담소]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습니다"
[이정국의 마음상담소]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습니다"
  • 이정국 원장
  • 승인 2018.07.20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인드포스트는 정신장애인 당사자들이 어디에도 털어놓을 수 없는 고민이나 의학적 지식과 관련된 궁금증을 풀어드리는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정신과전문의 이정국 원장님께서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결해드리고 있으니 누구에게 물어도 시원하게 답을 얻을 수 없었던 의학적 질문이나 다른 누구에도 물어볼 수 없는 고민들을 마인드포스트 편집부(mindpost01@mindpost.or.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사연을 보내주신 당사자의 사례는 모두 가명으로 처리해드리니 걱정 마세요.

이번 사연은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습니다"입니다.

Q.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습니다.

저는 조현병에서 10여년 만에 깨어났습니다. 겉으로 보기엔 직장생활도 하고 있지만, 매일 자살을 생각하며 살고 있습니다. 현실이 너무 고통스럽고 사람들 얼굴도 달라보여 적응을 못하고 있습니다. 용기를 내어 친한 친구에게 이 사실을 고백했더니 이 사이트를 알려주더군요. 깨어나기만 하면 다가 아니에요... 적응을 못하고 있습니다. 도움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어떻게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가족을 위해 직장생활은 꼭 해야 합니다.

 

A. 안녕하세요. 정신과전문의 이정국입니다.

너무 힘드시군요. 질문자님께서는 조현병으로부터 어느 정도 회복이 되어서 직장생활도 하고 있고 외견상 많이 나아졌지만 직장생활에서 적응하기는 힘들고 사람들과의 관계나 시선도 어렵고 현실적으로 가족들을 위한 책임감 때문에 직장을 다녀야 하는데 굉장히 고통스러운 상황으로 보입니다.

조현병은 환청, 망상 등이 대표적인 증상이지만 사실은 그 외에도 많은 증상과 변화를 초래하는 질환입니다. 집중력 저하, 우울감, 불안감, 자신감 저하, 사회적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 저하, 피로감, 기력 저하 등 다양한 증상이 초래됩니다. 그래서 증상이 많이 회복되었어도 직장에서 적응하는 것은 많이 힘듭니다. 전반적으로 자신에 대한 의식은 이전과 같아서 자신에 대한 기대치는 높은데 실제로 업무를 수행할 때는 상당히 벅차고 사소한 일에도 극심한 스트레스를 겪습니다.

이런 가운데 집중력 저하나 기억력 저하 등이 약물의 탓이라고 생각하고 치료를 중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느 정도 회복도 되었으니 환자분들로서는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이기도 하죠. 그러면 잠깐은 컨디션이 좋아지는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조금 더 시간이 지나면 긴장감, 불안감, 불면, 예민함, 피해사고 등이 더 심해지면서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우선 말씀드릴 것은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셔야 합니다. 생각보다 질문자님께서 말씀하신 어려운 부분들이 질환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약물이나 상담을 통해 해결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혹시나 치료를 중단하셨다면 꼭 다시 치료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는 가족들이나 주변에 도와주시는 분들과 이야기를 하셔야 합니다. 솔직하게 자신이 힘든 부분을 상의해서 도움을 받아야 하고 필요하다면 업무를 바꾸거나 조절해야 합니다. 단순히 혼자서 감당하려고 하면 안 됩니다. 더 힘들어지고 일을 못하게 되거나 재발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길게 보고 대처하셔야 합니다. 지금 한발 물러서는 것이 길게 봐서는 더 이로울 수도 있습니다. 세 번째로 가까운 정신건강증진센터를 찾아가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신건강증진센터는 무료 상담이나 필요한 경우 도움을 받으실 수 있는 기관을 연계해줄 수 있습니다.

결국, 결론은 조현병에서 나아져도 직업이나 일상에서는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꼭 주변의 도움을 받아야합니다. 혼자서 해결하려고 하시면 안 됩니다. 정신과의사도 꼭 찾아가서 도움을 청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마음상담소에서 이정국 드림

성모마음정신과의원ㆍ한의원 대표원장

사진=성모마음정신과의원,한의원 제공
사진=성모마음정신과의원,한의원 제공

이정국 원장님은...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수료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졸업
의사 / 한의사
정신과 전문의
을지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가톨릭의대 외래교수
대한소아청소년 정신의학회 정회원
정신분석학회 정회원
한방정신과학회 정회원
성모마음정신과의원ㆍ한의원 대표원장

 

마인드포스트 논설위원(클릭)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