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2차 금연광고 시작…‘흡연갑질’ 공개
복지부, 2차 금연광고 시작…‘흡연갑질’ 공개
  • 김혜린 기자
  • 승인 2018.08.31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는 올해 5월 선보인 1차 금연광고에 이어 9월 1일부터 흡연갑질을 주제로 한 2차 금연광고(흡연갑질 편)를 공개한다고 31일 밝혔다.

1차 광고에서는 흡연으로 하루 평균 159명이 사망한다는 메시지를 통해 흡연의 사회 문제를 전달한 바 있다.

이번 금연광고는 흡연자는 인식하지 못하지만 일상생활 속에서 흡연으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들의 모습을 다루었다.

광고는 버스정류장 등 공공장소에서 담배를 피우는 흡연자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들, 담배 냄새가 싫다고 아빠의 포옹을 뿌리치는 딸의 모습, 아파트 발코니에서 흡연하는 아랫집으로 인해 고통 받는 이웃 주민들, 전자담배이니 괜찮다면 사무실에서 담배를 피우는 상사로 고통 받는 직원들의 모습을 담았다.

이 광고는 수도권 거주 350명(흡연자 175명, 비흡연자 17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광고 효과 사전 설문조사에서도 ‘흡연갑질’편은 현실적이며 실생활에 가까운 스토리가 공감 가는 광고로 평가됐다.

특히 흡연자의 광고를 보고 난 후 금연에 대한 변화를 파악한 결과 76%의 흡연자가 금연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됐다고 응답했다.

그 동안의 금연광고가 흡연이 흡연자의 건강에 미치는 폐해를 중심으로 메시지를 전달했다면 ‘흡연갑질 편’은 일상생활 속 흡연이 자신도 모르게 타인에게 간접흡연을 강요하는 ‘갑질’이 된다는 점을 전달하고 있다.

2차 금연광고는 지상파, 케이블, 종편 등 TV를 포함한 극장 및 라디오, 각종 온라인 채널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또 버스정류장과 지하철 등 대중교통 매체를 통해서도 옥외광고도 진행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정영기 건강증진과장은 “갑질이라는 사회적 이슈를 활용한 이번 광고가 국민에게는 간접흡연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계기가 되고 흡연자에게는 흡연이 사회적 문제임을 인식하고 금연을 시작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