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담배규제기본협약 제8차 당사국 총회 제네바 개최
WHO 담배규제기본협약 제8차 당사국 총회 제네바 개최
  • 김혜린 기자
  • 승인 2018.10.01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범부처·민간합동 정부대표단 참석

보건복지부는 이달 1일부터 6일가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세계보건기구(WHO) 담배규제기본협약(FCTC) 제8차 당사국 총회에 범부처·민간 합동 정부대표단을 구성해 참석한다고 1일 밝혔다.

정부 대표단은 보건복지부 권준욱 건강정책국장을 수석대표로 복지부, 기획재정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관련 부처와 국가금연지원센터, 금연정책 관련 전문가 4명 등 총 13명으로 구성됐다.

담배 규제 정책의 국제적 기준이 되고 있는 담배규제기본협약(FCTC)은 담배 소비와 흡연율 감소를 위한 보건 분야 최초의 국제협약이다.

담배규제기본협약은 올해 9월 현재 181개국이 비준했으며 우리나라는 2005년 5월에 비준했다.

격년으로 개최되는 당사국 총회에는 각 당사국의 정부대표단 및 참관국, 국제기구, 관련 비정부단체 등이 참석해 각국의 담배규제기본협약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이행에 필요한 조치사항 등을 논의한다.

이번 당사국 총회에서는 각국의 협약 이행상황 및 성과를 공유하는 한편 담배제품의 성분 규제 및 공개, 전자담배에 대한 규제 및 시장 전망 등이 주요 의제로 논의될 예정이다.

또 올해 9월 25일 정식 발효된 ‘담배제품 불법거래 근절을 위한 의정서’ 비준 현황, 오락 매체 속 담배 묘사 증가 문제도 주요 의제로 논의된다.

우리나라는 실내 체육시설, 흡연카페, 유치원·어린이집 경계 10미터 등 금연구역 확대, 경고그림의 성공적 시행, 궐련형 전자담배에 대한 성분분석 및 규제 강화 등 지난 2년 간의 성과를 공유한다.

또한 최근 청소년들이 자주 이용하는 온라인 동영상, 웹툰, SNS 등 뉴 미디어를 통한 담배제품 노출이 증가하는 추세로 이에 대한 정책 개발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액상형 전자담배 및 궐련형 전자담배 등 신종 담배의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적 노력이 필요함도 강조할 계획이다.

권준욱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국장은 “이번 총회 참석을 통해 각국의 담배규제 현황 및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향후 금연정책을 보완하는데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