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자해(自害) 문화 막아 달라”…정신과의사, 청와대청원글
“청소년 자해(自害) 문화 막아 달라”…정신과의사, 청와대청원글
  • 박종언 기자
  • 승인 2018.07.25 2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정신과 의사가 최근 청소년 사이에서 유행하는 자해 문제에 대해 국가의 관심을 촉구하는 글을 청와대 청원게시판에 올렸다.

자신을 정신과 의사로 소개한 A씨는 23일 ‘전염병처럼 퍼지고 있는 청소년 자해, 막을 방법을 찾아 달라’는 제하의 글을 올렸다.

A씨는 “자해 청소년들의 수가 2018년 1학기부터 늘기 시작해 여름에 더 많이 발견되고 더 많이 자해하는 문화가 전파되고 있다”며 “저를 포함한 정신과 의사들에게는 하루에도 여러 아이들이 손목 긋기 자해를 포함한 여러 자해로 진료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단지 정신의학에서 진료하는 비자살성 자해질환(non-suicidal self injury disorder)을 넘어 하나의 문화 신드롬처럼 전파되는 것은 우려가 든다”고 토로했다.

그에 따르면 자해 관련 문화는 네이버·구글 검색어를 치면 엄청나게 증가 추세다.

A씨는 “인스타그램, 트위트, 구글, 다음, 네이버 포털에서 자해와 관련된 사진이 게재되지 않게 해당 회사들에 대책을 강구하게 해야 한다”며 “적어도 자해사진, 자해하는 법을 전파하는 내용은 삭제되거나 경고 문구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또 “방송통신위원회 등 국가적 기구에서 민감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전문가와 당사자들의 조직을 마련해달라”며 “대책만 세우는 미온적 행정에 그치지 않게 해 달라”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많은 부모림들, 상담사들, 정신과 의사들이 손목을 긋고 오는 아이들을 만나고 있다. 최선을 다해 진료하고 만나지만 역부족”이라며 “전염병처럼 번져가는 청소년들의 비관, 부정, 자기혐오에 기초한 자해를 막을 수 있도록 정부가 정책을 세워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복지부, 교육부, 여성가족부는 자해·자살에 대한 검색어 트랜드조차 모니터링 하지 않고 있는 것 같다”며 “자살·자해 관련 많은 부처와 위탁기관이 있지만 현재 대책도 제대로 내놓지 않아 걱정”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이어 “국가가 접근해서 해결할 수 있는 일을 국민 개개인이, 가족 혼자 나서서 해결해야만 되는 난감한 일이 줄어들 수 있게 해 달라”고 요청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