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사회서비스원, 24일부터 감정노동 종사자들에 ‘찾아가는 심리상담’ 실시
서울시사회서비스원, 24일부터 감정노동 종사자들에 ‘찾아가는 심리상담’ 실시
  • 김근영 기자
  • 승인 2022.05.23 2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서울시사회서비스원 홈페이지 화면 갈무리.
이미지=서울시사회서비스원 홈페이지 화면 갈무리.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은 감정노동으로부터 돌봄종사자를 보호하는 ‘찾아가는 심리상담’을 실시한다.

그간 돌봄현장에서 일하는 종사자들은 이용자로부터 폭언과 성희롱 등 정서적 스트레스를 받거나 돌봄 대상자의 사망으로 종사자가 정신적 충격을 받지만 적절한 치유 체계가 없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사원은 정신건강 전문가를 연계해 고충을 해결하고, 심리적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책을 마련했다.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마음안심버스 사업의 지원을 받는 이번 프로그램은 대부분 현장 근무로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직원들을 찾아가 서비스를 제공한다.

마음안심버스 내부에는 ▲자가 관리 키트 ▲스트레스 검진 기기 ▲태블릿을 통한 자가검진 ▲가상 현실(VR/Virtual Reality) 힐링 기기 ▲휴대용 안마기 등이 준비돼 있으며, 일대일 개인 상담이 가능한 내부 공간도 있다.

전문가 심리상담은 이달 24일 서사원 은평종합재가센터에서 시작되며, ‘마음안심버스’에서 돌봄종사자들은 심박변이도(HRV/Heart Rate Variability)와 VR을 통해 각각 스트레스와 심리상태를 측정하고 정신건강 전문가의 맞춤형 서비스를 받는다.

소속 돌봄 종사자의 고충과 제언 등을 대표가 직접 청취하는 소통 채널인 ‘해우소 미팅’의 건의 사항 중 하나로 실시된 전문가 심리상담은 올해 총 4회 시범적으로 운영된다. 서사원은 사업 효과성 파악 및 보완을 거쳐 향후 심리상담을 확대할 계획이다.

황정일 서사원 대표는 “직원들의 심리‧정서적 지원은 건강한 직장생활의 중요한 부분”이라며, “직원들이 마음을 돌보며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라고 밝혔다.

문의 서울시사회서비스원 전략사업팀 ☎02-6949-6325.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