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열된 자기' 저자 로널드 랭의 삶은 어떠했는가?
'분열된 자기' 저자 로널드 랭의 삶은 어떠했는가?
  • 전민 기자
  • 승인 2019.01.22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대한 사상가의 개인적 삶을 통해 우리는 무엇을 배우는가?
중요한 것은 남이 아닌 자기 자신
남을 이해하려는 것은 그를 통해 나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
부모에게 예속당하지 않는 개인이 혁명적 사고를 할 수 있어
Ronald David Laing (C) Breathe Psychology
Ronald David Laing (C) Breathe Psychology

위대한 사상가의 개인적 삶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그 사람의 사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열쇠가 된다. 일전에 이동식 박사의 책에서 읽은 내용이지만, 철학자들의 사상을 그들의 성장기와 함께 분석한 어느 학자의 의견을 들자면, 그 사람의 가족 내에서 부모형제와 맺은 관계가 그 사람의 철학기조를 형성한다는 이론이 있다.

정치인들의 외교정책을 보면, 그들이 어렸을 때 가족 내에서 형성한 인간관계의 양상에 따라 외교정책도 변한다고 하며, 그에 따라 정신분석가를 영입해서 외교 전략을 수립했던 과거 미국의 사례도 있다. 우리는 미국의 트럼프를 보며 그가 다른 나라를 대하는 방식을 짐작할 수 있다.

68혁명 당시 콜롬비아 대학 캠퍼스 (c) Columbia News
68혁명 당시 콜롬비아 대학 캠퍼스 (c) Columbia News

로널드 데이비드 랭은 반정신의학의 당대의 선두주자였으며 하나의 아이콘이었다. 그만큼 60년대를 관통했던 문화사조와 반정신의학은 깊은 연관성이 있으며, 기존체제를 전복시키고 전혀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려는 시도가 이토록 사회 전반적으로 광범위하게 일어났던 때는 일찍이 없었다.

히피문화와 비틀즈, 동양의 지혜에 관한 관심, 반전운동, 68혁명, 체 게바라와 쿠바 혁명, 베트남전쟁, 실존주의 등과 맞물려 기성세대의 구태의연한 사고방식과 세계인식에 반기를 든 젊은이들은 사회 곳곳에서 기존 체계를 뒤흔들 만한 혁명적인 사상을 전개시키기 시작한다.

랭은 1927년 스코틀랜드의 글라스고라는 지역에서 태어났다. 노동자 계급이자 장로교인인 부부의 독자였다. 아버지는 한때 영국 공군에서 일한 적 있는 엔지니어였으며 어머니의 직업에 대해서는 알려져 있지 않으나 당시 관습상 가정주부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랭의 어머니는 랭을 임신한 내내 외출할 때마다 무거운 오버코트를 입어서 임신 사실을 숨겼다고 한다. 랭은 훗날 자신의 자서전에서 부모의 성격에 대해서 – 특히 그의 어머니가 - ‘반사회적(Anti-Social)’이었으며 그에게 최상의 결과물을 요구했다고 말한다.

광기란 미친 세상에 이성적으로 적응한 것

랭의 전기를 쓴 그의 아들의 말에 의하면 그것은 랭의 어린 시절의 기억이므로 적잖이 과장되었다고 했다. 그러나 ‘극히 소수의 사람들에게만 랭은 자기 부모 이야기를 했다’고 랭의 지인은 말했다.

랭은 우리나라의 고등학교에 해당할 만한 그래머 스쿨에 다녔었고 꽤 총명한 학생이었다. 피아니스트가 될 수도 있었지만 아버지가 반대했다. 대신 도서관에서 사상가들의 책을 탐독했다. 그의 독서 목록에는 프로이트, 마르크스, 니체, 키에르케고르 등이 있었다고 한다.

몸집은 작았지만 잘 발달되어 있었고 장거리 달리기에 참가하기도 했다. 술을 먹고 사고를 친 기록이 의대시절 있고, 그 자신 알코올 중독과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다고 라디오 인터뷰에서 자기분석을 하기도 했다.

랭은 가족에게 그렇게 좋은 아버지는 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아들 중 한 명이었던 애드리언은 ‘사람들은 아버지가 가족치료의 전문가라고 하는데 실제로 아버지는 집안 일에 있어서 한 것도 아무 것도 없다’고 했다. 랭은 생전에 네 번의 결혼을 했다.

랭이 1960년 ‘분열된 자기(The Divided Self)’를 출판했고 왕성한 저작활동을 벌였다. 1963년부터 대중매체에 자신을 드러내기 시작해서 반정신의학의 선두주자가 됐고 유명인사가 됐다. 그의 유명한 경구 ‘광기란 하나의 미친 세상에 완벽하게 이성적으로 적응한 것’이란 말은 60년대의 정신적 혼란기에 딱 알맞은 말이 되었다.

분열된 자기(The Divided Self)
분열된 자기(The Divided Self)

랭이 정신과 의사가 된 데에는 그 자신이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부모 아래 성장했기 때문일 것이다. 명철한 두뇌 덕에 의사가 됐지만 자신의 문제를 젊은 시기에 많이 자각했을 것이며 그 과정에서 적잖은 혼란을 겪었을 것이다.

그가 자신의 지성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해보려 애쓴 결과가 ‘분열된 자기’라는 결과물이었다고 나는 생각한다. 랭이 조현병 환자들의 삶을 잘 이해할 수 있었던 이유도 환자들과 비슷한 성장 경험을 했기 때문이며 그가 미치지 않은 것은 아마도 비정상적이었던 부모에게 예속되지 않고 반항했기 때문일 것이다.

기존 관습적 정신의학에 문제 제기

그의 글을 읽어보면, 비록 번역된 글이지만, 예리하게 기존 정신의학의 빈틈을 정확히 집어낸다는 인상을 받는다. 랭이 발견한 허점은 새로운 사상을 펼칠 수 있는 발판이 됐다.

그는 기존 정신의학을 전복시키려고 한 적은 없지만 관습적이고 비판 없이 관성적으로 행해지는 치료행위에 대해서는 거부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단지 반대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대안을 제시했다. 랭의 위대함은 여기에 있다.

위대한 위인들은 대개 자기 문제를 진지하게 고민하는 사람들이며, 그 문제가 깊을수록 수준 높은 차원의 사상을 전개시킬 수 있다. 랭 자신은 역사에 남은 이름이 되었지만 그의 개인적 삶은 어땠을까?

그 역시 우리와 같은 고민을 안고 사는 사람이었으나 그것에 굴복하지 않고 해결 방법을 찾으려 했던 점이 일반인과 다르다. 전인적 차원에서 한 사람을 통찰하기란 어려운 일이지만 적어도 그런 노력을 통해서 우리는 자신을 돌아보고 반성할 기회를 얻는다. 남을 이해하는 것은 자신을 이해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서 의미가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분열된 자기 | The Divided Self | R.D.Laing | 신장근 옮김 | 옮긴이의 말 중 저자 소개 중 일부

Wikipedia에서 R.D.Laing 부분 중 Early years와 Personal life 부분 중 일부

랭의 개인사에 대한 기술은 위 두 문헌을 바탕으로 기술하였음을 밝힙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