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직원 대상 마음힐링 심리상담센터 큰 호응
광명시, 직원 대상 마음힐링 심리상담센터 큰 호응
  • 박종언 기자
  • 승인 2023.02.28 2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명시청. [사진=연합뉴스]
광명시청. [사진=연합뉴스]

경기도 광명시는 심리상담센터 ‘이음’이 직원들의 정서적 치유와 대민서비스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규식 광명시 부시장은 “심리상담을 통해 직원들이 마음 건강을 회복하고 업무에 대한 만족감을 높여 나가는 것이 곧 대민서비스의 질 향상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한다”며 “지금처럼 철저한 비밀보장의 원칙을 잘 지켜 직원들의 신뢰를 얻고 고민이 있을 때 언제든 찾아갈 수 있는 든든한 힐링과 소통 공간으로 자리잡아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1월 시 청사에 문을 연 ‘이음’은 임상심리 전문가 1명이 상주해 최일선에서 격무를 수행하는 직원들을 위한 다양한 심리상담 지원활동을 펼치고 있다.

공무원은 물론 청원경찰, 공무직, 기간제 근로자 등 전 직원과 직원 가족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상담내용도 직무스트레스는 물론 가족(자녀) 문제, 정서 및 성격 문제, 대인관계 문제 등 개인적 어려움에 대한 상담까지 가능하다.

지난 한 해 223명이 이용하고 519건의 대면상담이 이뤄졌으며, 성격유형검사와 다면적 인성 검사 등 개인 심리검사도 308건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직접 방문이 어려울 경우 전화, 메일, 메신저 등 온라인 상담도 이뤄지고 있고 전 직원에게 게시판 및 메일을 통해 주기적으로 마음 건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전 직원 대상으로 진행한 직무스트레스 설문조사 결과를 조직 운영에 반영하고 우울증 등 고위험군으로 나타난 직원들에게 메일로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지속적으로 사후관리하는 등직원 고충 해소를 위해 노력해 왔다.

올해 심리상담센터 ‘이음’은 접근성이 떨어지는 사업소나 행정복지센터 직원들을 직접 방문해 심리상담과 심리검사를 제공하는 찾아가는 출장 상담을 확대해 실시할 예정이다.

그 밖에 신규 직원 및 휴직․복직 직원에 대한 예방적 개입, 부모-자녀 심리평가 프로그램을 통한 일가정 균형과 삶의 질 향상, 직무스트레스 관리 교육(명상 프로그램)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음’을 이용한 직원 A씨는 “무엇보다 제 얘기를 다 들어 준 것만으로도 큰 위안을 받았다”며 “가족과 친구에게조차 털어놓지 못하는 개인적인 고민을 전하다 보니 상담이 진행될수록 편해져서 직장생활에 적응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