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개발원, 장애인식개선교육 전문강사 양성과정 참가자 모집
장애인개발원, 장애인식개선교육 전문강사 양성과정 참가자 모집
  • 김근영 기자
  • 승인 2022.07.14 1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장애인개발원이 ‘2022년 장애인 인식교육 전문강사 양성과정’ 참가자를 모집한다.

개발원은 올바른 장애감수성과 전문성에 기반해 장애인식개선 교육의 이론과 현장 사례 분석 및 이를 확산시킬 수 있는 강의·현장 중심 전문강사 양성을 목적으로 모집을 진행한다.

모집부문은 사례 중심의 강의식 전문과정과 문화예술, 미디어 분야 등 강사의 특기를 콘텐츠로 활용하는 특별과정 등 두 부문이다.

전문과정 신청 자격은 3년 이상 장애인복지 등 장애 분야 현장에서 일한 전문가이거나, 최근 3년 이내 장애인식교육 강의 경험 5회 이상 보유자, 이와 유사한 자격 수준을 갖춰야 하며 장애 감수성을 지닌 장애인, 비장애인 모두 신청 가능하다.

특별과정은 문화예술, 언론, 미디어, 샌드아트, 웹툰 등의 특기자로, 본인의 특기를 접목해 장애인식개선 교육이 가능할 경우 지원할 수 있다. 역시 장애인, 비장애인이 모두 신청 가능하다. 또 2019~2021년 개발원의 전문강사 양성 과정 수료자, 2021년도 보건복지부 지정 장애인식개선교육기관 소속 강사도 지원 가능하다.

신청 기간은 전문과정이 이달 13일부터 22일까지이며, 특별과정은 이달 10일부터 19일까지다.

지원을 원할 경우 신청서 등 제출서류를 구비해 기한 내에 ‘장애인식개선교육강사·기관전용 시스템’으로 접수하면 된다. 신청서 등 양식은 개발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내려받아 사용하면 된다.

교육생 선발은 1차 서류심사, 2차 영상심사, 3차 면접심사를 거쳐 최종 선발한다. 전문과정 교육생 합격자 발표는 8월 26일이다.

개발원은 올해 모집할 70여 명의 교육생(전문과정 30명, 특별과정 40명)을 대상으로 오는 9~11월 서울에서 강사양성 과정을 각각 운영할 계획이다.

교육생은 표준화된 장애인식개선교육 내용의 기본부터 강의 스킬, 현장 사례 분석, 강의안 개발가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또 과정을 마친 교육생을 대상으로 평가(출석률, 강의안, 강의시연 등)을 실시해 최종 선발한다. 선발된 장애인식개선교육 전문강사에게는 위촉장과 원활한 강사 활동을 위한 명함을 제공한다.

아울러 개발원은 ‘장애인식개선교육 강사·기관 전용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해 전문강사와 의무교육대상기관(국가기관, 지자체, 교육청, 공공기관, 어린이집, 유치원 등) 간의 강의 연계와 홍보, 정보 제공 등도 지원할 예정이다. ‘장애인식개선교육 강사·기관 전용 시스템’은 12일 문을 열었다.

장애인식개선교육사업 수행기관인 개발원은 2019년부터 장애인식개선교육 전문강사 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까지 총 110명의 전문강사를 배출했다.

문의 한국장애인개발원 장애인식개선팀(☎02-3433-0621)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