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동료지원가 양성교육 참여자 20명 모집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동료지원가 양성교육 참여자 20명 모집
  • 박종언 기자
  • 승인 2023.03.03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당사자 및 가족지원팀은 2023년 동료지원가 양성교육 참여자를 모집한다. 모집 기간은 이달 6일부터 17일까지이며 모집 인원은 20명이다.

동료지원가는 치료와 재활을 통해 회복 중인 정신질환 당사자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도움이 필요한 다른 동료의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조력해 회복에 기여해 함께 회복되는 사람을 의미한다.

동료지원가 활동을 통해 정신질환이라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음으로써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해 감정을 분출시킬 수 있고 활동을 통해 자존감을 높이고 사회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2013년부터 정신질환 당사자를 대상으로 직업재활 모델 중 하나인 동료지원가 양성 교육을 실시해오고 있다. 현재까지 93명의 동료지원가가 양성됐다.

특히 2022년부터는 기관자율교육(20시간)을 당사자 인권강사 양성교육 ‘이어달리기’로 진행해 당사자 인권 강사 자격을 갖춘 동료지원가를 양성했다. 이는 서울형 동료지원가 양성교육으로 진행되고 있다.

센터에서 양성된 동료지원가는 주거시설, 정신건강복지센터, 당사자 단체 등 서울시 정신건강전달체계 고용(근무)기관에서 활동하고 있다. 센터는 동료지원가 양성이 정신질환 당사자의 경제활동 및 사회복귀를 촉진하고 정신질환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에 조력한다는 설명했다.

문의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당사자 및 가족지원팀 ☎02-3444-9934, 내선 271.

 

[다음은 동료지원가 모집과 관련해 자주하는 질문 요약본]

Q1: 서류를 접수했는데 동료지원가 양성교육을 들을 수 있나요?

A1: 아니오, 동료지원가 양성교육 참여자를 선발하기 위해 일련의 선발과정이 진행되며 최종 합격된 대상자만 교육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모집인원이 미달되거나 적합한 대상이 없을 시 참여인원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Q2: 동료지원가 양성교육은 총 몇 시간 들어야 하나요?

A2: 동료지원가 양성교육은 이론교육 70시간/실습교육 30시간/심화교육 3시간을 모두 수료하여야 하므로 총 103시간입니다.

Q3: 저는 교육 중간, 특정일에 교육을 빠져야합니다. 이 경우 탈락되나요?

A3: 이는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총 103시간 중 80% 이상 (약 82시간) 교육에 참석하셔야 교육을 수료하였다는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그러나 대부분 필요한 교육이므로 외래진료 등의 사항이 아니라면 모든 일정 참여를 권장합니다.

Q4: 이 동료지원가 양성교육은 어느 기관에서 진행하는 것인가요?

A4: 2023년 동료지원가 양성교육은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개별 진행합니다. (국립정신건강센터의 ‘동료지원가 표준교육과정’을 준수합니다.)

Q5: 이수증이 발급되나요? 국가 자격증인가요?

A5: 아니오, 현재까지 동료지원가는 제도화된 자격이 아니며, 국가 지정 교육과정이 아니기에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장’ 직인이 찍힌 수료증이 제공됩니다. 추후 시험이나 이수 제도가 시행될 경우 지원할 예정입니다.

Q6: 동료지원가 양성교육을 수료한 동료지원가는 바로 취업이 되는 건가요?

A6: 아니요, 동료지원가 채용 기관은 한정적이며 동료지원가 수료증을 발급 받으셨더라도 면접과정 등 본인의 역량에 따라 결정되는 부분입니다. 또한 채용기관별로 요구하는 동료지원가 자격요건(수료증 여부, 수료시간 등)이 다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7: 동료지원가가 되면 어디에 취업을 할 수 있나요?

A7: 매해 동료지원가를 채용하는 기관과 채용인원이 달라집니다. 동료지원가의 활동 영역[정신건강 관련기관, 의료기관, 정신질환 당사자 단체 및 기관 등]은 매우 다양하며 기관마다 채용 시기가 다릅니다. 하지만 어느 곳에서 활동을 하시더라도 동료지원가로서 충분히 의미 있는 경험을 하실 것입니다.

Q8: 반드시 추천서(붙임. 5)가 있어야 하나요?

A8: 네. 추천서는 필수사항입니다. 추천서는 상황에 따라서 신청서와 별도로 제출해주셔도 괜찮습니다.

Q9: 동료지원가 양성교육은 어디서 진행(장소) 되나요?

A9: 이론교육의 경우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진행되며 실습교육은 각 실습기관에서 진행됩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하여 실습의 형태가 대면/비대면으로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이는 추후 공지할 예정입니다. -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 서울시 종로구 동숭3길 40, 3,4층

Q10: 컴퓨터를 못하는데(or메일을 보낼 수 없는데) 직접 방문해서 제출해도 되나요?

A10: 메일접수를 우선으로 하고 있으며 우편/방문 접수는 지양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원서류(자기소개서)는 한글(워드) 작성을 지향하나, 어려울 시 수기작성도 가능합니다. 우편/방문 시 제출 서류가 누락될 경우 본 기관에서 책임지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