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환 정읍시의원, “정읍시민 정신건강 관리에 대처할 ‘서포터즈’ 양성해야”
고성환 정읍시의원, “정읍시민 정신건강 관리에 대처할 ‘서포터즈’ 양성해야”
  • 김근영 기자
  • 승인 2023.03.22 2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성환 정읍시의회 의원.
고성환 정읍시의회 의원.

전북 정읍시의회 고성환 의원이 정읍시 관내 시민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민관의 적극적 대응조치를 요청했다.

고 의원은 22일 진행된 제28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정읍시는 정읍시민의 정신건강 관리에 적극 대처하라”며 “전문적 서포터즈도 양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고 의원에 따르면 정읍시의 자살사망자 수는 2019년 35명, 2020년 40명, 2021년 33명으로 전북과 전국 평균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관내 우울증과 불안장애 환자 수는 아직 집계조차 되지 않은 상황이다.

고 의원은 정라북도 통계자료에 근거해 인구 비율로 정읍시 우울증, 불안장애 환자 수를 환산해 추정했다.

그는 “전북도 인구 천 명당 우울증 환자 수는 2021년 15.3명이고 불안장애 환자수는 18.7명이었다”며 “정읍시 인구에 대입해 보면 우울증 환자 수 1580명, 불안장애 환자 수 1960명으로 한해 3500여 명의 시민이 정신건강 문제로 고통받고 있다고 가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지역사회 정신건강을 책임지는 정읍시정신건강복지센터가 있지만 전국 평균을 뛰어넘는 정읍시 자살자 수를 감안하면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방안이 강구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고 의원은 핀란드를 예로 들어 “(핀란드 정부의) 자살사망자 심리부검을 실시한 결과 자살사망자의 3분의 2 이상이 우울증 앓았고 이중 15%만 치료를 받았다는 사실을 밝혀냈다”며 “이를 바탕으로 치밀한 국가자살예방 전략을 수립·시행해 자살률을 절반 이하로 감소시켰다”고 전했다.

환자의 적극적 상담과 치료가 자살률을 떨어뜨릴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대책이라는 의견이다.

고 의원은 “정신적 우울감이나 불안감을 보이는 사람이 있다면 그분에게 상담을 적극 권유하고 전문기관에 연결해 줄 수 있는 서포터즈를 양성하라”며 “기존의 형식적 서포터즈 교육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지역의 사회, 종교 단체와 연계해 실질적 성과를 낼 수 있는 서포터즈를 양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정읍시 공직자가 주기적인 정신건강 체크를 통한 다양한 힐링 프로그램도 마련해 달라”며 “자살은 당사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문제이며 우리 모두의 책임”이라고 발언을 마무리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