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반대는 정상인’…정부홍보물에 차별·혐오 표현 900건 확인
‘장애인의 반대는 정상인’…정부홍보물에 차별·혐오 표현 900건 확인
  • 김근영 기자
  • 승인 2021.08.11 2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권위 조사, 성 차별 표현 760건으로 가장 많아
“사회적 소수자 편견 여전…정부, 개선방안 마련해야”
(c)국가인권위원회.
(c)국가인권위원회.

국가홍보물에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고정관념이나 편견을 담은 표현과 이미지가 여전히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국가인권위원회는 정부 홍보물에서 성·장애·인종 관련 차별·혐오 표현 등이 900건 이상 사용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인권위가 지난 3월부터 약 두 달간 정부 18개 부의 홈페이지에 게시된 각종 홍보물을 대상으로 혐오 표현 실태 위탁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 성 차별 표현이 760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인종·이주민 관련 표현 150건, 장애인 관련 34건 순이었다.

성차별 표현의 경우 특정 성별, 연령에 치우치거나 배제, 표준, 기준으로서의 특정 성별에 대한 강조가 760건 중 34.5%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성 차별적 표현으로 여성을 의존적, 부수적, 주변적 존재로 묘사하거나 특정 성별에 대표성, 기준으로서의 권위를 부여하는 등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다양성을 균형 있게 묘사하지 못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인종·이주민 관련 표현 또한 그들에 대한 정형화·편견·고정역할이 우려되는 표현이 150건 중 35%로 가장 많았다.

아시아권 출신 외국인은 부정적 이미지로 묘사하거나 외국인의 입국이 국가를 감염시킬 수 있다는 전제를 한 부적절한 표현을 사용한 사례도 발견됐다. 또 이주 배경을 지닌 청소년에 대해 편견과 고정관념을 담은 표현이나 이미지가 사용됐다.

장애인과 관련해 장애에 대한 선입견과 편견이 포함된 표현이 34건 중 18건(53%)로 가장 많았다.

장애인의 반대적 표현으로 정상인, 일반인 등의 표현을 사용해 장애를 비정상이라는 편견을 강화할 수 있는 우려가 존재했다. 또한 장애인을 의존적 존재, 시혜의 대상으로 묘사하는 표현 등도 사용됐다.

인권위는 “최근 언론 보도를 통해 홍보물의 혐오 표현에 대한 경각심이 강화된 이후에도 여전히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고정관념과 편견을 담은 표현·이미지가 사용되고 있다”며 “정부 홍보물 콘텐츠에 어떤 한계와 문제가 있는지 살펴보고 개선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