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광주시장, “정신응급 상황에서 공공·민간 체계적 의료 인프라 확보해야”
강기정 광주시장, “정신응급 상황에서 공공·민간 체계적 의료 인프라 확보해야”
  • 김근영 기자
  • 승인 2023.02.23 2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강기정 광주시장이 자살유족, 광역센터 직원, 경찰, 소방 등 관계자들과 정신응급 시스템 구축에 관해 논의했다. (c)광주시 누리집 갈무리.
22일 강기정 광주시장이 자살유족, 광역센터 직원, 경찰, 소방 등 관계자들과 정신응급 시스템 구축에 관해 논의했다. [사진=광주시 누리집 갈무리]

강기정 광주시장은 22일 광주광역시정신건강복지센터를 찾아 현장 인력과 자살로 가족을 떠나보낸 유족들을 만났다.

이번 만남은 자살·교통사고·산업재해 사망사고 감소 정책 수립에 앞서 시민과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경제적 위기, 사회적 고립 등의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이 증가할 수 있어 행정과 유관기관이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한 목적이다.

강 시장은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경찰, 소방, 병원 등 자살예방부터 사후 대처까지 폭넓은 현장 목소리를 들었다.

참석자들은 ▲정신의료기관 방문 인식개선 및 상담·치료 접근성 다양화 ▲고위험군 사후관리 체계 강화 ▲지역사회 협력을 위한 빛고을생명지구대 확대 운영 ▲공공과 민간의 정신응급으료 대응 시스템 구축 ▲고위험군 발굴을 위한 실무자 교육 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 트라우마 관리의 필요성과 관련 업무 실무자 소진방지책 등도 함께 논의됐다. 이어 자살시도자·자살유족 등 고위험군을 집중적으로 살피는 시스템의 필요성도 강조됐다.

자살유족 A씨는 ”경제 문제와 질병, 연령 등 자살 원인은 복합적“이라며 ”극단적 선택 예방과 자살률 감소를 위해 사회 전반의 인식 개선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도움이 필요한 순간에 당사자들의 손을 내밀 수 있도록 홍보 활동도 적극 나서야 한다“고 요청했다.

김도연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상임팀장은 “자살시도자가 다시 극단적 선택을 시도할 가능성이 높지만 보호자가 집에 없거나 병원에 입원하지 않는 등 사각지대가 발생한다”며 “현재는 센터, 경찰, 소방에서 대응할 수 있는 여력이 부족하다.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신응급 환자의 치료를 위한 공공과 민간의 정신응급의료 시스템도 체계적으로 마련돼야 한다고 전했다.

마수원 시립정신병원 행정원장은 “극단적 선택을 시도한 분들의 정신적 치료만이 아니라 신체까지 치료하기 위한 시설이 갖춰져 있지 않아 다른 병원으로 전원하는 상황이 발생한다”며 “공공과 민간이 함께하는 의료 인프라 구축을 통해 정신응급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가장 시급한 문제인 공공과 민간의 체계적인 의료 인프라 확보, 고위험군 사후관리와 실무자 교육 체계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자”며 “이와 더불어 행정·언론·종교 등 지역사회 전체가 협력할 수 있는 시스템화하는 방법도 좋은 시도가 될 것”이라고 말했ㄷ.

한편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는 정신건강 위기상담전화(1577-0199)를 24시간 운영하고 정신건강전문요원의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상담 시 위기상황이 심각하다고 판단되면 경찰, 소방과 함께 현장에 출동하여 시민을 구조하고 정신의료기관의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한다. 이를 위해 지난해 12월 정신응급 상황에서 자살예방센터와 경찰, 소방, 의료기관이 공조할 수 있도록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