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가 안 들려 우울'...65세 미만 청각장애 발생자에서 우울증 발병 위험도 높아
'귀가 안 들려 우울'...65세 미만 청각장애 발생자에서 우울증 발병 위험도 높아
  • 박종언 기자
  • 승인 2023.03.22 2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대광명병원 오윤환 교수팀, 노인 인구 25만 명 종단연구로 밝혀내
청각장애의 조기 발견, 치료가 우울증 발병 예방하고 노인 삶의 질 향상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청각장애를 가진 노인이 우울증을 겪을 위험은 그렇지 않은 노인보다 50% 가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대학교광명병원 가정의학과 오윤환 교수와 제주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서지영 교수 연구팀은 최근 ‘청각장애와 우울증 위험 간의 연관성’을 조명한 연구논문 발표에서 이같이 밝혔다.

오윤환 교수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를 활용해 노인 인구 25만4466명의 건강검진 결과를 16년간(2003~2019) 추적 관찰해 청각장애 발생 여부와 우울증 발병률의 연관성을 조사했다. 그 결과 청각장애가 발생한 노인은 우울증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는 인구 노령화에 따라 노인 우울증의 발생률이 높아지는 중이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 따르면 65세 이상의 노인 중 8.4%가 우울증 질환자인 것으로 분석됐다. 노인 우울증은 타 질병의 임상적 위험 요인으로도 알려져 있다.

청각장애와 노인 우울증 간의 연관성은 과거 여러 연구에서 그 가능성이 다루어진 바 있으나 상대적으로 연구 대상자 수가 적거나 관찰 기간이 짧고 다른 우울증 연관요소들이 고려되지 않아 일관되지 않은 결과가 도출되는 등 제한점이 있었다.

오 교수팀이 16년에 걸친 대규모 종단 연구를 통해 청각장애가 발생한 노인의 경우 청각장애가 발생하지 않았던 노인에 비해 우울증을 경험할 가능성이 50% 가까이 더 높다는 사실이 밝혀진 데 의의가 있다.

또 청각장애와 우울증의 관계는 연령, 성별, 가계소득, 체질량지수, 흔한 만성질환 등 다양한 인구통계학적 요인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 중 특히 65세 미만인 경우 65세 이상인 경우보다 청각장애가 발생한 경우 우울증의 발생 위험도가 더 높았다. 고혈압과 당뇨병이 없는 사람들의 경우 청각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우울증이 발생할 위험도가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오 교수는 “청력 장애는 연령의 증가에 따라 유병률이 증가하며 우울증 또한 연령 증가와 같은 생애주기, 경제적 여건 등과 같은 다면적 요인에 따라 그 유병률이 달라지는 질환”이라며 “이번 연구에서는 새로운 청력 장애의 발생과 우울증 발생의 다면적 발생 위험 요인과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연구를 진행했다는 점이 특이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단순히 연령의 증가로 인해 그 유병률이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65세 미만의 청력 장애 신규 발생자에서 두드러진 우울증 발생 위험도 증가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서 교수는 “금번 연구의 발견이 청각장애와 우울증 사이의 연관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의료진들로 하여금 노인 기능을 위한 일상적인 평가의 일부로 청력 평가의 중요성이 인식될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러한 연결고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한 후속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으며 청각장애의 조기 발견 및 치료는 우울증의 발병을 예방하고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논문은 국제의학저널인 Laryngoscope에 게재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