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장애인 예술단체 ‘안티카’ 사태, 어디로 가나?
정신장애인 예술단체 ‘안티카’ 사태, 어디로 가나?
  • 박종언 기자
  • 승인 2021.01.06 18:5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직 단원들 “심 대표가 사업비 횡령”
“대표가 독단적으로 단원들 의견 묵살...비판 못하는 구조”
“외주계약 사업비 대표 친동생 회사에 몰아줘”
심 대표 “일부 선동가들에 의해 진실 왜곡돼”
“맥락 없는 증오만 하며 사퇴 요구...나는 아직 할 게 많다”

정신장애인 당사자들의 문화예술 창작단체인 안티카의 전직 단원 활동가들이 안티카 내부의 비민주적 운영과 사업비 횡령 의혹 등의 이유로 이 단체 심모 대표의 사과와 경찰 조사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6일 진행했다.

이들 단원들은 이날 서울 종로구 동숭동 노들장애인야간학교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우리가 활동하던 공간에서 경험한 차별과 혐오를 알리고 연대를 요청하려 한다”며 “더 이상 다른 피해자가 나오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에 기자회견을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정신장애인들의 문화적 창작 욕구를 지원하기 위해 2018년 2월 설립된 안티카는 비영리단체로 2019년과 2020년 매드 프라이드 서울을 진행한 바 있다. 또 은평연극제에서 당사자 즉흥 연극 ‘약 먹어도 괜찮아’를 비롯해 공동창작극 ‘하얀 방’을 공연했다.

전 단원들은 성명에서 “심 대표는 정신장애인 당사자를 위해 일한다고 하면서도 안티카 내부에서 전권을 휘둘렀다”며 “문제 제기를 하거나 비판하는 의견을 내면 대표에 대한 도전과 안티카에 대한 공격으로 해석돼 정당한 의견을 표명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심 대표는 정신장애인 당사자가 주체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며 “하지만 본인이 의도하는 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으면 그때마다 반대 의견을 제시하는 회원이나 직원들을 내보내는 방법으로 싹을 잘라내버렸다”고 비판했다.

이들에 따르면 2020년 초반 안티카 정신장애인 직원이 6명이었지만 같은 해 말 기준 2명만 남아 있다. 일을 그만둔 직원은 지난해 10여 명에 달한다. 또 지난해 초반 30명 가까이던 회원들이 현재 10명 정도로 줄어든 상태다.

전직 단원들은 상당수의 회원들이 활동을 중단하거나 심 대표에 의해 활동 중단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내몰렸기 때문이라는 지적을 내놓았다.

전 단원들은 “모두가 함께 의사결정을 해도 대표의 한 마디면 하루아침에 결과가 뒤집어질 수 있는 게 안티카 구조”라며 “정당한 문제 제기나 비판조차 안티카 기강을 흔드는 위험한 요인으로 지목해 배제하고 자신의 입지가 조금이라도 흔들리려고 하면 정당한 절차를 밟은 결정조차도 뒤집을 수 있는 곳이 안티카”라고 전했다.

이들은 “한 번도 단체의 재정 상황에 대해 논의한 적이 없고 의사결정 과정에서 정신장애인 당사자의 참여는 배제됐다”며 “사업의 예산이 얼마인지, 예산을 어디에 사용했는지는 대표만 알 수 있는 비밀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정신장애인들의 활동과 대표 자신의 활동을 비교하면서 정신장애인을 깎아내리는 혐오 발언도 서슴지 않았다”며 ““당사자가 느끼는 낙인이나 생애 경험에 대한 고려 없이 강요되는 안티카 사업은 정신장애인 당사자에게 큰 상처가 될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정신장애인들의 역량 강화와 주체적 삶을 위해 사업 이전에 토론의 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심 대표는 이를 무시해 왔다고 지적했다.

단원들은 “심 대표는 사업의 구상부터 결정까지 한 번도 정신장애 당사자들의 이야기를 듣지 않았다”며 “대표 혼자서 사업을 구상하고 따온 뒤에, 이 사업을 할 거면 남고 안 할 거면 나가라는 식이었다”고 비판했다.

안티카 사업비의 횡령 의혹도 제기됐다. 안티카는 현재 서울시 사업비를 지원받고 있다. 이 과정에서 심 대표가 근무한 적이 없는 사람을 근무한 것처럼 허위로 꾸며 허위 인건비를 타냈다는 지적이다. 또 대표의 친동생이 근무하는 회사와 외주 계약을 맺고 사업비를 부풀려 외주 사업비의 일부만 사업 비용으로 지출하고 나머지는 횡령했다는 의혹도 나왔다.

단원들은 요구 사안으로 안티카가 정신장애인 예술창작 단체라는 본래 취지에 맞게 운영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심 대표가 이 문제의 책임을 지고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심 대표는 그동안 저지른 잘못을 인정하고 피해를 입은 사람들에게 반성하고 있으며 상황에 대한 책임을 어떻게 질 것인지 설명하는 사과문을 발표하기 바란다”며 “국가 보조금을 횡령한 사실에 대해 경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매드 프라이드 개최를 위한 공동 협의체를 구성해 달라”며 “정신장애인의 자긍심을 내세운 단체와 행사에서 정작 당사자들은 존중을 경험하지 못했다는 점을 함께 고민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 참여한 이들은 당사자인 목우, 왈왈, 진산, 까밀로 등 4명이다.

이에 대해 심 대표는 <마인드포스트>와의 전화 통화에서 당사자에게 사직을 요구한 적은 없으며 활동비와 재정 상황을 내부에서 모두 공개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업 예산을 대표만 알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활동가 내부에서 다 공개했다”며 “회원 총회 통해서 내용을 공개하고 회계자료도 공개했다”고 전했다.

정신장애인들의 활동이 대표의 희망을 위해 활용되는 수단이었다는 활동가들 주장에 대해 “정신장애인의 다양성을 이용한 거면 도구 맞다”면서도 “저는 희망을 갖고 활용했다. 사심 없이 일했다”라고 반박했다.

이어 “사업의 구상과 결정은 모두 회의를 통해 결정된다”며 “상근자뿐만 아니라 활동가 창작과 회의가 많다. 증언해 줄 사람이 많다”고 전했다.

그는 근무한 적이 없는 사람을 근무한 것처럼 허위로 꾸며 허위 인건비를 타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일 안 하는데 인건비 준 적 없다”며 “정신장애 관련한 자료조사를 하는 활동가들이 현장에 올 일이 없다. 현장에 없었다고 일을 안 한 건 아니”라고 밝혔다.

회사 외주계약을 친동생이 근무하는 회사와 맺은 부분에 대해서는 “매드프라이드 사업에 4500만 원 예산뿐이었는데 (동생 회사를 제외하고) 어디에다 비교 견적을 내도 1억이 넘었다”며 “없는 예산으로 집행할 수 있는 돈이 거기로 갔는데 전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부당 해고 주장하는데 부당 해고 없었고 모두가 나를 가해해 왔다”고 주장했다.

대표직을 사퇴할 용의가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는 “지금 내가 그만두면 지금까지 해온 활동을 누가 이어가느냐”며 “사실도 아닌데 사퇴 이야기한다. 맥락 없는 증오만 하면서 사퇴설을 제기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의 성향에 대해 운동을 한 적이 없는 사람이라고 판정내리는 주장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나는 책임져야 할 안티카 단원들이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영희 2021-01-17 10:23:23
안타깝군요.
횡령 등의 문제가 있다면 고소고발을 하는 것을 검토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