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지역 정신장애인 당사자 복지인프라 구축 토론회, 16일 광주시의회서 개최
광주지역 정신장애인 당사자 복지인프라 구축 토론회, 16일 광주시의회서 개최
  • 박종언 기자
  • 승인 2022.09.14 1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신장애 당사자 조직 및 자립생활 지원 방안 토론회 홍보물
정신장애 당사자 조직 및 자립생활 지원 방안 토론회 홍보물

정신장애인의 권리 보장과 지역 복지 인프라 구축 마련을 위한 토론회가 오는 16일 오후 2시 광주광역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열린다.

이번 토론회는 정신장애인 당사자 조직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방안을 주제로 지역 정치인과 사회복지학계, 장애인 복지 현장 전문가, 장애인자립생활운동 활동가, 정신장애인 당사자 활동가 등 정신건강 분야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현안을 고민하는 자리다.

정신장애인의 자립생활과 지역사회 통합을 위해서는 당사자 조직에 대한 지원이 필수적이다. 광주시는 지난해 ‘광주광역시 정신건강 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 지원 조례’가 제정돼 정신장애인 당사자 조직에 대한 지원 근거가 마련됐다. 하지만 조직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 계획은 현재까지 없는 상황이다.

토론회는 박미정 광주시의원이 좌장을 맡고 주제 발표는 ▲이용표 가톨릭대 교수(정신장애인의 권리보장 차원에서의 당사자조직의 지원확대의 필요성) ▲김행란 소화아람일터 센터장(광주지역 정신장애인 권리보장 실태 및 향후 지원 방안)이 각각 진행한다. 이어 ▲신석철 송파정신장애동료지원센터장(서울지역 정신장애 당사자조직 운동의 활동 내용) ▲은성수 빛고을정신요양원 사무국장(시설 입소 및 병원 장기입원자의 탈원화 자립지원 방안) ▲배현 광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 부장(장애인자립생활운동을 바탕으로 하는 정신장애인 지원) ▲박선우 광주정신장애인자립생활센터장(당사자 입장에서 당사자 조직의 필요성과 광주지역 당사자조직 활동)이 토론을 벌인다.

특히 서울의 경우 당사자 조직의 시비 운영 지원 예산이 이행되고 있는 만큼 광주 지역에서도 당사자 조직의 활성화를 위한 안정적 운영비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 강조될 예정이다.

토론회는 광주광역시의회가 공동주최하고 광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 광주정신장애인자립생활센터, 광주정신재활시설협회, 송광정신재활센터, 요한빌리지가 공동 기획했다.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코로나 19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현장 참여와 유튜브 참여로 진행된다.

문의 광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 ☎062-384-6462. 광주정신장애인자립생활센터 ☎062-367-3369.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