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강원도자살예방센터와 임직원 정신건강 업무협약 체결
건보공단, 강원도자살예방센터와 임직원 정신건강 업무협약 체결
  • 김근영 기자
  • 승인 2023.04.10 2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10일 강원도자살예방센터와 ‘임직원 자살예방 및 정신건강 증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건보공단 누리집 갈무리]
국민건강보험공단은 10일 강원도자살예방센터와 ‘임직원 자살예방 및 정신건강 증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건보공단 누리집 갈무리]

국민건강보험공단은 10일 공단 본부에서 강원도자살예방센터와 임직원들의 ‘자살예방 및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은 조직 내 생명존중문화 조성 및 확산을 통해 직원들의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알리고, 우울증 등 자살 위험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이다.

주요 협약 내용은 ▲ 임직원 대상 자살예방교육 ▲ 정신건강·자살 고위험군 발생시 유관기관 연계 ▲ 생명존중문화 조성 홍보 캠페인 등 공동사업 활성화 ▲ 정신건강·심리지원 및 자살예방사업 자문 지원 ▲기타 기관별 상호 요청사항에 대한 협력이다. 양 기관은 협약 내용을 토대로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기관과의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건강보험공단 안전관리실 김형식 실장은 “민원응대와 행정업무 등 각종 스트레스 상황에 노출된 직원들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조직 차원의 심리지원이 필요하다”며 “협약을 통해 강원도자살예방센터와 상호 협력하여 공단 내 생명존중문화 정착과 직원 정신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공단은 임직원의 생명·안전 보호 및 안전보건문화 확산을 위해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구축하여 지속적으로 운영해오고 있다. 특히 올해 1월부터는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직무스트레스에 의한 건강장해 예방조치’ 등 근로자 정신건강 관리를 위한 전담부서인 보건관리부를 신설했다.

공단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전화, 방문, 출장 등 대민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1만6000여 명 직원의 감정손상 등 정신적·심리적 스트레스에 대한 예방과 치료지원을 통해 직원의 삶의 질 향상뿐 아니라 고객서비스 향상 제고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직무스트레스, 관계갈등, 개인·가정문제 등 근로자 상담·컨설팅 코칭으로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직원 정서지원(EAP) 프로그램’, 직원들의 감정노동 트라우마 극복을 위한 찾아가는 심리지원 서비스 ‘마음안심버스’ 등 다양한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