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위·시도교육감협의회, 혐오표현 대응 공동선언 발표
인권위·시도교육감협의회, 혐오표현 대응 공동선언 발표
  • 김근영 기자
  • 승인 2020.05.29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교육청은 ‘성적 지향’ 문구 문제로 불참 선언

국가인권위원회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인권존중 학교를 위한 평등 실천, 혐오표현 대응’ 공동선언에 나섰다.

28일 인권위는 각 시·도 교육감이 온라인으로 참여한 가운데 교육 공동체의 모든 구성원들이 차이와 다양성을 인정하고 혐오와 차별 없는 안전한 학교 만들기를 약속했다. 다만 대구교육청은 공동선언문에 참여하지 않았다.

이들은 선언문에서 “혐오표현은 성별, 장애, 종교, 성적 지향, 나이, 출신 지역 등 특정인 또는 특정 집단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서 비롯한다”며 “학생은 민주시민으로 지녀야 할 가치와 태도를 배우고 성장해야 하며 학교는 민주주의, 평등을 실현하는 인권 존중의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구교육청는 혐오표현 반대에 대한 큰 틀에서 합의했지만 공동선언이 협의회가 인권위와 맺는 것으로 개별 교육청이 서명할 이유가 없다고 설명했다. 선언문 내용 중 ‘성적 지향’과 관련한 문구가 포함된 것도 문제로 지적했다.

최진욱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대변인은 “협의회 명의로 맺는 협약이기 때문에 개별 교육청의 참가 여부는 중요한 게 아니”라며 “협의회 안건으로 통과됐고 개별 교육감의 선언 참여 여부는 교육감의 선택”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최영애 인권위원장은 “최근 바이러스에 대한 불안과 공포가 혐오의 표출로 이어지고 이로 인해 많은 국가에서 사회적 갈등을 겪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차별금지 등의 교육을 통한 인식개선의 중요성을 실감했다”며 “인권이 존중되는 학교에서 청소년들이 인간 존중과 평등의 가치를 배우고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승환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은 “무심코 쓰는 표현이 혐오표현이 될 수 있음을 경계해야 한다”며 “혐오표현이 교실에서, 아이들의 언어생활에서 사라지고 존중 표현이 뿌리내릴 수 있도록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