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가정폭력 위기 가정에 심리지원 및 복지 지원
영등포구, 가정폭력 위기 가정에 심리지원 및 복지 지원
  • 김근영 기자
  • 승인 2023.03.10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등포구 소나무센터의 상담원이 위기가구와 전화상담을 하고 있다. [사진=영등포구]
영등포구 소나무센터의 상담원이 위기가구와 전화상담을 하고 있다. [사진=영등포구]

서울 영등포구는 가정폭력 위기가구의 일상 회복을 돕고 가정폭력 근절과 재발 방지를 위해 영등포구 소나무센터를 운영한다고 10일 밝혔다.

2018년에 개소한 영등포구 소나무센터는 상담원, 통합사례관리사, 학대예방경찰관(APO)으로 구성돼 있다.

지난 1997년 가정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법이 제정됐지만 코로나19로 집 안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아동학대, 배우자 폭력, 노인 학대 등 가정폭력 신고 건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에 영등포구는 가정학대에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가정폭력 신고가 112로 접수되면, 경찰은 상담에 동의한 가정폭력 위기가구를 영등포구 소나무센터로 연계한다. 이후 영등포구 소나무센터는 ▲전화상담 ▲심리지원 ▲의료 및 법률기관, 쉼터 연계 ▲복지·행정 지원 ▲사후 모니터링 등 위기가구의 일상 회복을 돕는다.

아울러 위기가구의 안전이 우려되는 긴급상황이 발생하면 ▲통합사례관리사와 학대예방경찰관(APO)이 합동으로 가정을 방문해 재발 방지를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한다.

지난해 소나무센터는 총 1천여 건의 상담을 진행했다. 상담 후 한국가정법률상담소, 영등포구 정신건강복지센터 등 관련 기관과 연계하여 체계적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돌봄 안전망을 구축했다.

최봉순 영등포구 복지정책과장은 “지역사회 내 가정폭력 위기가구를 조기 발굴하고 가정폭력 근절과 재발 방지를 위해 경찰서 등 관련 기관과 협업해 영등포구 소나무센터 운영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라며 “위기가구의 든든한 울타리가 돼 가정폭력 위기가구의 마음 상처를 보듬고 일상 회복을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