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성모병원 박원명 교수, 대한정신약물학회 오츠카 학술상 수상
여의도성모병원 박원명 교수, 대한정신약물학회 오츠카 학술상 수상
  • 김근영 기자
  • 승인 2023.09.06 1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명 교수.
박원명 교수.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박원명 교수가 총괄위원장인 Adult ADHD(성인 A옹) 연구팀이 최근 개최된 2023년 대한정신약물학회 추계학술대회 총회에서 '2023년 대한정신약물학회 오츠카 학술상'을 수상했다.

이번 학술상은 개인이 아닌 Adult ADHD TF 단체가 수상했으며, 박 교수는 총괄위원장을 맡고 있다.

박 교수는 2017년 국내 처음으로 Adult ADHD TF를 조직했다. 그는 당시 정신의학 분야에서 간과해온 Adult ADHD의 국내 임상 현황의 전반적인 검토와 학문적 재평가 작업을 진행했다.

또한 대국민 홍보 및 전문가 집단 활성화 교육, 정례 심포지움, 전국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유병률 연구, 환자 대상 약물 연구를 통해 국내 Adult ADHD에 대한 패러다임과 인식을 바꿨다는 평을 받는다. 이어 적절한 진단과 최적의 치료법을 정립하는 등 정신의학 발전에 크게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수상했다.

박 교수는 현재 대한우울조울병학회 상임집행위원장, 대한정신약물학회 상임고문, Korean Bipolar Disorders Forum(KBF) 대표, 한국형 양극성장애 약물치료 알고리듬 프로젝트 총괄위원장을 맡고 있다. 우울증 교과서, 양극성 장애 교과서, 임상신경정신약물학 교과서와 한국형 양극성장애 약물치료 지침서를 대표저자로 발간하는 등 국내 정신의학 분야의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