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청소년 아이돌 연습생에 심리 지원 등 권익보호 조례 발의…전국 최초
서울시의회, 청소년 아이돌 연습생에 심리 지원 등 권익보호 조례 발의…전국 최초
  • 김근영 기자
  • 승인 2023.10.20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규남 시의원, 청소년 아이돌 연습생 보호 법적 근거 마련
김규남 서울시의원. [사진=서울시의회 누리집]
김규남 서울시의원. [사진=서울시의회 누리집]

나이 어린 연습생이라는 특수 신분 때문에 불안정한 시기를 보내야 하는 아이돌 연습생을 서울시 차원에서 보호하는 법적 근거가 마련될 전망이다.

서울시의회 김규남 국민의힘 의원(송파1)은 오는 11월 1일 개회하는 제321회 정례회 심의안건으로 ‘서울특별시 청소년 문화예술 연습생의 권익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19일 밝혔다.

올해 9월 기준, 국내 연예기획사 등록업체 4천774개 중 82.3%(3천930개)가 서울시에 등록해 영업 중이다. 기획사들의 아이돌 발굴·육성·활동 등이 대부분 서울에서 이뤄지고 있음에도 시 차원의 연습생 권익 보호를 위한 제도적 근거가 부재했다.

이번 조례안은 이르면 초등학생인 10대 초반부터 시작하는 아이돌 연습생 특성상 청소년 아이돌 연습생의 신체적·정신적 건강 유지를 위해 심리상담을 지원하고, 성희롱·성폭력과 체중 감량·성형 강요 등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사업 근거를 마련한다.

오랜 기간 이어지는 연습생 시기 탓에 데뷔 실패 등 중도 포기 시 실패했다는 좌절감과 동반되는 심리적 압박, 미래에 대한 무기력감, 공포심, 우울감 등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조례안은 청소년 연습생 중도 포기자의 맞춤형 심리평가·상담에 이어서 진로상담을 지원해 새로운 진로 탐색을 통한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 근거를 명시한다.

김 의원은 “K-POP 열풍으로 대한민국 문화 콘텐츠가 세계로부터 주목받고 있지만 주역인 아이돌이 성장하기까지 도사리는 위험과 불안 요소는 모두 어린 연습생 개인의 몫으로 전가됐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청소년 아이돌 연습생 권익 보호를 위한 제도적 근거를 마련해 종국에 데뷔 유무를 떠나 안정적인 성장 시기를 보장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자 발의했다”라고 발의 이유를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