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병원 전홍준 교수, 한국정신신체의학회 학술상 수상
건국대병원 전홍준 교수, 한국정신신체의학회 학술상 수상
  • 김근영 기자
  • 승인 2023.07.04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홍준 교수. [사진=건국대병원 누리집 갈무리]
전홍준 교수. [사진=건국대병원 누리집 갈무리]

건국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홍준 교수가 지난 30일 서울 용산구 백범기념관에서 개최된 2023년 한국정신신체의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학술상을 수상했다.

전 교수는 최근 3년간 발표한 정신신체의학 분야의 학술 논문에 대한 평가 및 관련 분야 학술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대표 논문은 ‘공황장애 환자에서 동반된 우울증상과 심박변이도 간의 연관성’이다. 이 논문은 SCI(E)급 국제학술지인 임상 정신약물학 및 신경과학(Clinical Psychopharmacology and Neuroscience)에 2022년 게재됐다.

정신신체의학은 정신과 신체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정신신체의학의 범위에 속하는 문제로는 만성 질환으로 인한 불안이나 우울증, 만성 통증으로 인한 심리적 영향, 환자의 정신 상태가 질병이나 수술 후 신체 회복에 미칠 수 있는 영향 등이다.

전 교수는 "정신신체의학은 정신건강의학과 내에서뿐만 아니라 의학 전반에 걸쳐서 그 필요성이 더 강조되고 있는 분야"라며 "정신신체의학의 분야에서는 아직도 표준화된 평가도구와 치료 규준이 부족하기 때문에 보다 많은 연구를 통해 이를 확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전 교수는 의학적으로 잘 설명되지 않는 다양한 신체 증상의 치료, 정신과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의 수술 전 평가, 섬망 등 인지장애에 대한 평가와 치료 분야 전문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