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정신건강복지사업지원단, 흉기 난동 사건 관련 정신질환 추정보도 자제 요청 성명
중앙정신건강복지사업지원단, 흉기 난동 사건 관련 정신질환 추정보도 자제 요청 성명
  • 김근영 기자
  • 승인 2023.08.04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정신건강복지사업지원단 누리집
중앙정신건강복지사업지원단 누리집

지난 3일 경기도 성남시의 백화점에서 일어난 흉기 난동사건으로 국민이 두려움과 충격에 휩싸인 가운데 중앙정신건강복지사업지원단(중지단)이 언론에 정신질환 추정보도를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중지단은 서현역 흉기난동 사건과 관련해 상당수 언론은 “용의자가 현재 피해망상 등을 호소 중” 혹은 “조현병 등 정신병력과 마약 투약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는 등 추측성 보도를 일삼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정신질환 진단확인’, ‘분열성(적) 성격 장애 진단’, ‘대인기피증·성격장애’ 등 피의자의 정신질환 진단명을 언급하는 보도가 이어졌다고 덧붙였다.

중지단은 사건 발생시 ‘조현병’과 같은 특정 질환을 언급하며 마치 사건 용의자가 정신질환과 관련이 있는 것처럼 추측성 보도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신과적 진단이 곧 범죄의 원인인 것처럼 암시되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진단이력이 확인됐더라도 사건과 정신질환의 정확한 인과관계는 파악하기 어렵다는 게 중지단 의견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언론이 정신질환을 언급하고 진단이력을 명시하는 것은 사건의 원인이 정신질환임을 특정하게 된다는 것이다.

중지단은 언론의 이 같은 관행이 정신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많은 당사자와 가족들에게 큰 고통을 안겨주고 사회적인 편견과 낙인을 조장한다고 말했다.

중지단은 정신질환에 대한 막연한 오해와 편견, 그로 인한 혐오는 결국 치료와 회복을 가로막는 악순환을 초래한다고 밝혔다. 범죄 행위에 대한 분노는 정당할 수 있지만 정신질환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무고한 정신질환자들을 비난하지 않아야 한다는 게 중지단 입장이다.

이번 사건으로 정신질환 당사자들이 지역사회에서 회복의 길로 나아가려 했던 그간의 노력들이 물거품이 되고, 오히려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이 심화돼 환자들 스스로가 음지로 숨어들고 치료의 기회를 외면하는 것은 아닐지, 또한 사회적인 격리와 제재가 가속화되는 것은 아닐지 깊은 우려가 되고 있다.

중지단은 이럴 때일수록 정신질환에 대한 사회적 편견해소, 낙인반대, 차별금지, 그리고 정신질환을 대하는 태도에 있어 균형 있는 시각을 위해 다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며 언론인의 주의를 당부했다.

중지단은 정신건강정책자문 및 지원기구로서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 및 차별을 해소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모니터링체계를 만들어 가고 있으며, 자살 보도 권고와 같은 보도기준을 언론과 함께 만들도록 노력하고 있다.

끝으로 중지단은 불의의 사건으로 고통을 감당하고 있을 피해자와 가족들에게 다시 한번 깊은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