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관형 기자의 변론] “당사자 풋살팀 FC당당과 함께 내년에도 신체건강 가꾸어 나가요”
[이관형 기자의 변론] “당사자 풋살팀 FC당당과 함께 내년에도 신체건강 가꾸어 나가요”
  • 이관형 기자
  • 승인 2023.12.26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풋살 자조모임 통해 운동 그 이상의 의미 성취
정회원 30명 넘어서고 여성회원도 참여… 정신장애인 풋살대회서 우승
풋살운동에 더해 강연과 특강도 진행
출처 : FC 당당

지난 2023년을 되돌아보면, 저는 또 다른 당사자 운동에 심취해 있었습니다. 여러 당사자들과 함께 몸을 움직이는 신체 운동 말이죠. 바로 당사자 풋살 자조모임, ‘FC 당당’ 이야기입니다. 머릿속에서 상상만으로 꿈꾸었던 당사자 운동 모임이 현실로 이루어졌습니다. 심지어 운동 그 이상의 성취들을 달성하고 있고요.

출처 : FC 당당

‘당당한 당사자들’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 FC 당당은 2022년 5월 첫 정식 레슨 모임을 가졌습니다. 여러 단체와 가족 분들의 후원으로 당사자 10여 명이 모여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이후 달리다쿰, 온누리교회 한마음정신회복예배공동체, 심지회, 코리안매니아, 조우네 마음약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온오프라인 모임에서 많은 청년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정회원만 30여 명이 넘고, 소수지만 여성회원들도 열심히 참여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http://www.mindpost.or.kr/news/articleView.html?idxno=8251

(FC 당당 관련 마인드포스트 해당 기사)

이후 2023년 3월부터는 마포정신장애인자립생활센터 소속 자조모임으로 다양한 지원과 체계적 시스템을 갖추어 운영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마인드포스트> 기사를 통해 처음 소개된 후 지금까지 FC당당에는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출처 : FC 당당

우선 전문 지도자 자격증이 있는 감독님과 코치님을 통해 매달 1회씩 풋살 레슨을 진행하면서 실력도 향상될 수 있었죠. 특히 10월 12일 광주에서 요한빌리지 주관으로 열린 ‘제 1회 정신장애인 풋살대회’에서 우승을 할 수 있었습니다. 4개 팀이 참여한 작은 대회였지만, 준결승에서 9대 0으로 압도적인 승리를 거두었고, 결승전에서는 전반전 한 골을 내주고 말았지만, 후반전에서 내리 3골을 넣으며 3대 1로 역전승으로 우승할 수 있었습니다.

KakaoTalk_Photo_2023-10-13-12-07-07.jpeg
출처 : FC 당당

https://www.youtube.com/watch?v=pOaxWZbCdqw&t=56s

(대회 관련 뉴스 유튜브 영상)

이날 대회 참가를 위해 광주까지 먼 거리를 이동해야 했지만, 한 회원은 살면서 KTX를 처음 타볼 정도로 우리 당사자들에게 많은 의미와 경험을 안겨 주었습니다. 특히 대회에 나가 우승을 해 본 경험은 당사자뿐 아니라 누구에게라도 인생에 값진 순간으로 기억될 겁니다.

출처 : FC 당당

또한 같은 달, 경기도 양주시 장흥에서 야유회도 진행했습니다. 이날은 특별히 회원들의 가족들을 초대하여 소풍과도 같은 즐거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산 아래 강이 흐르는 자연 속에서 풋살 시합을 뛰는 회원들의 적극적이고 역동적인 모습을 바라보며 가족들도 뿌듯한 마음을 가질 수 있었죠. 물론 바비큐도 야유회에 빠질 수 없겠죠. 운동과 식사를 즐기면서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시상식도 가졌습니다. 개근상과 더불어 시합 MVP도 투표로 선정해 작은 선물도 나누었습니다.

출처 : FC 당당
출처 : FC 당당

FC 당당은 단순히 풋살 운동을 하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히즈빈스 임정택 대표를 초대하여 특강을 진행하기도 했고요. 송년의 날을 마련해 조우네 마음약국 고직한 선교사님의 강의와 여러 회원들의 소회를 나누기도 했습니다. 그 어느 때 보다도 따뜻하고 뜻 깊은 연말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출처 : FC 당당

2024년에도 FC 당당은 활동을 계속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여성 당사자를 포함해 신입 회원도 추가로 더 받을 예정이고요. 장애 등록 여부나 정신질환 종류에 상관없이, 정신적 어려움을 겪어본 당사자라면 실력, 나이, 성별을 막론하고 누구나 환영합니다. 2024년도 FC 당당과 함께 더욱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가꾸어 나가요.

 

(레슨 관련 안내 및 공지사항은 예비회원 오픈채팅방에 들어오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회원 가입 링크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https://open.kakao.com/o/gnnCMZ1e

https://www.youtube.com/watch?v=gugdGRGmLyA

(FC 당당 예비회원 가입 홍보 유튜브 영상)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