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신경정신의학회,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선수·스태프에 다국어 정신건강지원팀 운영
대한신경정신의학회,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선수·스태프에 다국어 정신건강지원팀 운영
  • 김근영 기자
  • 승인 2024.01.19 2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조직위원회 누리집 갈무리.
사진=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조직위원회 누리집 갈무리.

대한신경정신의학회는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기간 동안 참가 선수와 코치, 스태프의 정신건강을 돌보는 다국어 정신건강지원팀을 운영한다.

올림픽 참가 선수들은 대회를 앞두고 극한의 긴장 상태에서 불면, 불안, 공황 등 여러 가지 스트레스 증상을 겪을 수 있다. 또 대회를 준비하고 참가하며 다양한 사건·사고로 인한 트라우마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올림픽 참가 선수와 코치, 스태프 등의 정신건강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번 강원 대회에서는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정신건강의학과를 중심으로 클리닉이 운영된다. 강릉메디컬센터 정신건강의학과 클리닉에서는 약물치료 및 심리치료를 비롯해 필요시 상급종합병원으로 이송하는 등 정신건강 서비스를 지원한다.

학회는 다국어를 구사하는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들로 구성된 글로벌 정신건강지원팀을 조직해 모국어 심리치료가 필요한 참가자에게 상담을 제공한다. 학회 글로벌 정신건강지원팀은 영어를 기본으로 중국어, 프랑스어, 독일어, 일본어, 인도네시아로 통역 없이 직접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심리상담을 제공한다.

글로벌 정신건강지원팀에는 서울대병원, 분당서울대병원, 인제대 상계백병원, 가톨릭대 여의도성모병원, 국립정신건강센터, 강북삼성병원, 개인 클리닉에서 자원한 여러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수련의가 참여한다.

정찬승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사회공헌특임이사는 “신체건강과 함께 정신건강도 중요하다”며 “올림픽에 참가하는 모든 선수가 건강한 신체와 더불어 건강한 정신으로 불안과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사고 없이 자신의 기량을 마음껏 펼치도록 여러 문화, 국가, 언어를 배경으로 하는 선수와 코치, 스태프를 위한 수준 높은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