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병원·병동 줄어드는데 여기는 왜?…일산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도전적 확장 오픈
정신병원·병동 줄어드는데 여기는 왜?…일산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도전적 확장 오픈
  • 박종언 기자
  • 승인 2023.11.16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 3층 100평 규모로 증설하고 비약물 치료 위한 장비도 도입
암환자, 임산부 등 외과적 진료과가 정신과 의사와 협진 시스템
‘5년 이내 정신병원 폐원’ 55%가 “그럴 예정”…의료급여의 정액수가제 바꿔야
일산차병원 전경. [사진=일산차병원 누리집 갈무리]
일산차병원 전경. [사진=일산차병원 누리집 갈무리]

최근 들어 정신병원이 폐원하거나 대학병원급 정신병동이 잇따라 문을 닫고 있는 가운데 정신과 병동을 확장해 진료를 시작한 병원이 있어 눈길을 끈다. 특히 이 병원은 암이나 출산 우울증 등으로 정신적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정신과와 협진해 심리적 안정을 돕는 역할도 강화했다.

16일 경기 고양시 차의과학대학교 일산차병원은 암환자, 직장인, 주부, 노년층, 난임 부부 등 전생애 주기별 맞춤형 정신건강의학과를 확장해서 오픈했다고 밝혔다.

일산차병원은 3층에 330m2(100평) 규모로 정신건강의학과를 확장했으며 3개의 진료실과 5개의 치료‧검사‧평가실을 마련했다. 또 비약물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최신 장비를 도입하고 암환자와 만성질환자, 임산부, 난임 환자 등 모든 진료과가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들과 함께 협진할 수 있는 시스템도 마련했다. 아울러 내원 환자들이 자연 속에서 편안하게 진료받을 수 있도록 화단을 설치하고 밝은 채광으로 공간을 리뉴얼했다.

일산차병원 송재만 원장은 “환자의 정신건강이 신체 건강 회복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수많은 임상 사례에서 보아왔다”며 “정신건강의학과 확장 개편으로 모든 진료과가 정신건강의학과와 유기적으로 연결해 환자들의 치료를 돕고 나아가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일산차병원은 암 진단을 받거나 경험이 있는 환자들이 부인종양센터, 유방암센터, 갑상선암센터, 암통합진료센터와 연계해 원스톱으로 진단과 치료를 받도록 했다. 마인드풀니스(mindfulness) 및 자기 연민(self-compassion)과 같은 인지행동치료, 정서지지 프로그램 등을 개발해 암 극복에 힘을 싣는다.

노인 정신건강의학과의 주요 치료 대상인 치매와 노인성 우울증은 신경과가 함께 관리한다. 적극적인 약물 치료와 비침습적 뇌 자기 자극 치료를 병행해 치료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직장인을 위한 스트레스 관리도 마련했다. 일산차병원 건진센터는 검진 초기 문진에서 스트레스 지수가 높은 수검자를 사전 선별해 치료‧관리한다.

난임과 주산기(신생아 분만의 전후) 전후로 찾아오는 우울증과 심리적 문제는 일산차병원 난임센터, 분만센터, 산후조리원 등 여성관련 전문 센터와 연계해 난임부터 출산까지 단계별로 케어한다. 또 정량 뇌파검사(QEEG) 및 경두개 자기자극술(TMS), 경두개 직류 자극술(tDCS) 등 최신 장비를 도입해 비약물적 검사와 전문 치료가 가능해졌다.

정신건강의학과 김민경 교수는 “정신건강 분야에서 중요한 점은 정확한 진단과 환자 개인에 맞는 치료법을 선택‧적용하는 것”이라며 “이번 확장을 통해 여러 최첨단 장비가 도입돼 그동안 어려웠던 일부 치료가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일산차병원은 내년 상반기에는 소아정신건강 전문의를 초빙하고 소아청소년과를 추가 확장해 소아청소년의 우울증, 불안장애, 주의력결핍장애(ADHD) 등도 관리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우리나라 정신병원 10곳 중 7곳은 적자 상태이며 3~5년 이내에 폐업할 병원 역시 절반을 넘어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인순·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대한정신의료기관협회가 공동으로 정신병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병원의 73.5%가 현재 적자 상태다. 흑자 병원은 17.6%에 불과했다.

또 5년 이내 폐원하겠다는 응답은 55.9%로 나타났다. 2023년 8월 기준 전국 정신병원의 입원 환자가 5만5148명인데 폐원이 진행될 경우 병상이 줄어 2만4335병상만 남게 될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며 정부가 정신병원들에 병상 수를 기존 10인실에서 6인실로 축소하라는 제도적 권고, 정신병원 의료급여 환자의 정부 지원 수가가 건강보험 환자의 70%에 불과해 차별적 요인을 부추기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현재 정부는 정신병원 의료급여 환자에 하루 정액을 6만 원으로 책정해 이 정액수가 내에서 의료행위를 진행하도록 하고 있다. 이는 진료 행위에 따라 수가를 지원받는 행위별수가제와 다른 정책으로 의료급여 환자의 차별과 병원의 실질적 수익을 감소시켰다는 지적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